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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기기 사용기

소니 바이오 SE17 게임성능 테스트기


이전 올린 SE17사용기에 이어서 각종 게임을 구동한 성능 테스트 결과를 올립니다.

이론적인 부분부터 간단히 이야기를 하면...
SE17에 탑재된 그래픽칩 Radeon HD6630M은 2011년에 발매된 노트북용 라데온 그래픽칩 중에 중급 정도에 해당하고
소니 노트북 제품에서는 여기서 구동한 SE뿐만 아니라 SA,CA,CB 등 다른 여러 모델에도 탑재된 그래픽이기 때문에
해당 모델도 여기에 기술한 것과 비슷한 결과가 나온다고 생각하셔도 되겠습니다.

또한 앞에 링크한 사용기에서도 설명했지만
SE모델의 경우 내장그래픽인 Intel HD Graphics 3000 과 스위치 전환으로 그래픽 전환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그래픽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내장그래픽의 성능에 관해서는 이전에 정리한

2011/10/01 - 샌디브릿지 내장그래픽 HD 3000 게임 성능 테스트기

의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었고 이 SE의 내장그래픽도 거의 같은 결과가 나오므로 이 글도 함께 참고하면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는 HD6630M과 내장그래픽과의 차이를 쉽게 체감할수 있게 하기 위해 내장그래픽 쪽도 이전에 돌린것보다 더 가혹한 환경에서 돌려서 비교를 했습니다.

마침 SE17은 액정 해상도가 1920x1080인 관계로 여기서 돌린 게임들은 기본적으로 이 해상도를 기준으로 돌려봤습니다.
따라서 이전 X220의 1366x768해상도와 비교하여 더욱 그래픽 성능이 요구되는 환경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먼저, 이전 HD3000 테스트기에서 돌려본 게임 중에 비교적 요구사양이 있는 게임을, SE17을 통해서 해상도 포함 더욱 옵션을 높여서 돌린 결과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비노기 영웅전

초반 솔플 전투
모두 1920x1080해상도, 그래픽 옵션 최고(8단계) 상태에서
앞부분은 스피드모드(HD6630M), 뒷부분은 스태미너모드 (인텔 HD3000) 에서 각각 돌린 장면입니다.

스피드모드에서는 35~50프레임으로 쾌적하게 돌릴수 있는 반면
스태미너모드에서는 10프레임 아래까지 내려가 컨트롤리 어려울 정도로 끊기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전 내장그래픽 테스트에서는 최고옵션에서도 어느정도 돌아갔지만
이번것은 해상도의 차이로 인해 그때보다 더 끊기는 결과가 나오는 것입니다.







2. 드래곤네스트

초반 솔플 전투
1920x1080해상도 모든 옵션 상으로 맞춘 상태입니다.
마찬가지로 스피드모드, 스태미너모드 순으로 돌린 장면입니다.

스피드모드는 30~40프레임으로 쾌적한 수준, 스태미너는 15프레임 전후로 끊김을 느끼는 수준입니다.
이전 테스트에서 확인할수 있듯이 스태미너에서는 해상도를 내리고 중간 옵션 정도로 낮추면 쾌적해집니다.







3. C9

초반 솔플 전투
1920x1080해상도 모든 옵션 최상인 상태입니다.

스피드모드는 20~30프레임 으로 돌릴만은 하지만 옵션이나 해상도 조금 내리면 좀 더 쾌적할만한 느낌입니다.
스태미너는 10프레임 전후로 컨트롤이 어려울 정도의 수준입니다.
이전 테스트에서 확인할수 있듯이 스태미너에서는 해상도를 내리고 중 옵션 정도로 낮추면 쾌적해집니다.







4. 스타크래프트2

7인 AI전투후 리플레이 장면을 찍은 내용입니다.
순서대로 초반 상태, 그리고 마지막 부근에 가장 유닛이 많았던 전투상태를 찍업습니다.

1920x1080해상도에 모든 옵션 "높음" 상태입니다.
이보다 한단계 위인 최고 높음이 있는데 이 상태로 하면 스피드에서도 조금 끊김이 느껴저 한단계 낮춰서 비교했습니다.

스피드모드는 초반 상태 30프레임, 유닛이 많을때 20프레임 전후로 돌릴만한 결과가 나옵니다.
스태미너 모드는 상태에 관계없이 10프레임 이하로 내려가 플레이가 어려울 정도로 나옵니다.
이전 테스트에서 확인할수 있듯이 스태미너에서는 해상도를 내리고 중간~최하 사이 옵션 정도로 낮추면 쾌적해집니다.







5. 문명 5

플레이는 전투 튜토리얼 내용을 찍은 내용입니다.
1920x1080해상도에 안티앨리어싱을 제외한 모든 옵션을 최고로 맞춘 상태입니다.

이 게임은 프레임 표시가 안나와 체감적으로 느낄수 밖에 없는데
스피드에서는 쾌적한 수준, 스태미너에서는 끊김이 심한 수준입니다.
이전 테스트에서 확인할수 있듯이 스태미너에서는 해상도를 내리고 모두 최하 옵션으로 낮추면 돌아갈 만 합니다.







6. 크라이시스 2

이 게임은 의외로 radeon에서도 쾌적하게 돌리기가 힘들었는데
옵션 최하에 해상도를 1366x768 해상도까지 내려야 30프레임 이상의 쾌적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스태미너 모드쪽은 이전 테스트에서 확인한 부분이 있으므로 따로 찍지는 않았습니다.

이전 테스트와 비교하면 내장그래픽 쪽은 해상도 800x600에 최하로 내려도 10~20프레임 수준입니다.







7. 스페셜포스 2

여기서부터는 전에 돌려보지 않은 게임중 기본적으로 요구사양이 더 높은 편인 게임들을 골라서
스피드, 스태미너와 비교하고 추가로 스태미너에서는 어느정도 옵션을 낮춰야
잘돌아가는지도 함께 비교했습니다.

스페셜포스2는 팜하우스 맵에서 팀데스매치전을 플레이한 내용입니다.

해상도 1920x1080 옵션 최고단계이며
스피드모드는 20~30프레임에 돌릴만한 수준, 스태미너는 10프레임 이하로 컨트롤에 지장이 많은 수준입니다.
세번째 장면은 스태미너 기준으로 해상도 1366x768, 옵션을 최저로 맞춘 상태이며
30~40프레임의 쾌적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8. 콜오브듀티 블랙옵스


해상도 1920x1080, 옵션 모두 최고상태입니다.
스피드모드는 20~30프레임에 돌릴만한 수준, 스태미너는 10~15프레임 사이에 끊김이 보이는 수준입니다.
세번째 장면은 스태미너 기준으로 해상도 1366x768, 모든 옵션 최하로 맞춘 상태이며
첫번째 스피드모드 풀옵션과 유사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9. 듀크뉴켐 포에버


해상도 1920x1080, 옵션 모두 최고상태입니다.
스피드모드는 20~30프레임에 돌릴만한 수준, 스태미너는 10프레임 이하로 컨트롤에 지장이 많은 수준입니다.
세번째 장면은 스태미너 기준으로 해상도 1366x768, 모든 옵션 최하(texture항목만 medium)로 맞춘 상태이며
첫번째 스피드모드 풀옵션과 유사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10. 피어 3

이 게임도 프레임 측정이 안되어서 느낌으로만 설명합니다.
해상도는 1920x1080, 옵션은 매우 높음 아래 단계인 "높음" 으로 설정했습니다. 매우 높음으로 설정하면 스피드에서도 약간의 끊김이 느껴집니다.

스피드모드는 전투에 지장없이 돌릴만한 수준, 스태미너모드는 조준도 제대로 못할 정도 끊기는 결과가 나옵니다.
세번째 장면은 스태미너 기준으로 해상도 1366x768, 모든 옵션 표준 혹은 보통으로 맞춘 상태이며
첫번째 장면보다 약간 끊김이 느껴지지만 돌릴만한 수준입니다.





11. 스플릿 세컨

해상도는 1920x1080, 옵션은 그래픽 퀄리티 HIGH로 맞추었습니다. 이보다 위인 최고단계 VERY HIGH로 올리면 이 상태에 비해서 크게 끊기게 나옵니다.

스피드모드는 20~30프레임에 돌릴만한 수준, 스태미너는 10프레임 전후로 컨트롤에 지장을 주어 벽에 계속 들이박는 수준입니다.
세번째 장면은 스태미너 기준으로 해상도 1366x768, 그래픽 퀄리티를 최하인 LOW로 맞춘 상태이며
첫번째 스피드모드 상위옵션과 유사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12. 팀포트리스 2

해상도는 1920x1080, 옵션은 안티앨리어싱 적용 없이 그외 옵션 모두 최고로 맞추었습니다. 결과는 장소에 관계없이 50프레임 이상으로 매우 쾌적한 상태입니다.

같은 옵션으로 스태미너 모드에서 올리면 15~20프레임 정도로 어느정도 끊기는 수준입니다.

세번째 장면은 스태미너에서 해상도 1366x768, 그래픽 옵션은 텍스쳐 퀄리티만 한단계 낮추고 그외는 모두 최고옵션인 상태입니다. 25~30 프레임 사이로 돌릴만한 수준입니다. 옵션을 더 낮추면 대 쾌적해지겠죠.







13. 배틀필드 3

고사양으로 유명한 배틀필드3를 돌려봤습니다.

첫번째는 스피드모드에서 거의 풀옵션이라고 할수 있는 1920x1080 해상도의 전체옵션-높음
(이보다 더 높은 옵션인 울트라가 있는데 겁나서-_-;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동영상에 보이는 것처럼 돌아가기는 하는데 프레임이 전체적으로 낮게 나와서 조준사격이 어려운 정도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두번째는 같은 스피드모드에서 쾌적하게 돌릴정도로 낮춘 상태이며
해상도는 1366x768, 전체옵션-중간 상태입니다.

세번째는 스태미너모드에서 640x480해상도까지 떨어뜨린 결과입니다
동영상에서 볼수있듯이 바닥이 시커멓게 나오는 등 정상적으로 표시안되는 부분이 있고
첫번째 풀옵션보다는 체감 프레임이 높았으나 쾌적하지는 못한 정도입니다.
내장그래픽에서는 그냥 돌아간다는 것만으로 의의를 두어야 할것 같습니다.



 

14. 마무리

여러 게임을 돌려봤으나 결과는 거의 비슷하게 나와 쉽게 이해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 SE17로는 최근 나온 게임중 스팩을 어느정도 요구하는 게임들을
풀해상도, 폴옵션 혹은 한단계 아래 옵션 기준으로 어느정도 돌릴만한 결과가 나오고
이 상태에서 해상도나 옵션을 조금 낮추면 더 쾌적한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스태미너모드는 같은 조건으로는 거의 플레이를 하기 힘들 정도로 버벅거리지만
옵션을 많이 낮추면 스태미너모드, 다시말해 내장그래픽 인텔 HD 3000에서도 이런 종류의 게임들을
즐기는 것은 가능하다는 사실도 주목해야 할것 같습니다.

이 SE17이나 비슷한 급의 노트북의 게임 구동 성능에 관해서 관심있으신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참고 링크:
2011/10/04 - 소니 VAIO SE17 사용기
2011/10/11 - SE17 SSD 및 멀티부스트 (세컨베이) 설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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