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 정보

아톰 프로세서 벤치마크 자료 정리

아톰 정식발표까지 한달이 채 남지 않은 시기가 되어, 아톰 탑재 기기의 소식들이 여기저기서 들려오고 있고 해당 기기들의 테스트 자료도 하나 둘씩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아톰 성능을 궁금해하시는 분들께 참고를 위하여 곳곳에서 나온 테스트 자료들을 모아 다른 프로세서와의 벤치마크 비교 자료를 만들어봤습니다.

아톰의 벤치 점수 출처는 각 항목에서 설명,
타 프로세서의 벤치 점수는 여러 노트북 리뷰 사이트를 검색하여 참고했습니다.
같은 프로세서라도 제품,환경,OS등의 차이로 점수는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여기 올라와 있는 점수가 해당 프로세서의 불변의 점수는 아닐 수 있다는 것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많이 비교될 프로세서는 아마도 앞 세대 UMPC 프로세서인 A110,
1세대 Eee PC에 쓰여진 셀러론 630(셀러론 900을 다운클럭시킨).
그리고 Eee PC 900에 쓰여진 셀러론 900이 아닐까 싶습니다.



1. PCMARK05 CPU 점수

해당 점수 출처는 KBench에서 나온 아톰 프로세서 장착 데스크탑 보드 리뷰입니다.
(PCMARK05의 전체 점수가 아닌 CPU점수만을 비교한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에서는 셀러론 900을 약간 웃도는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 Crystalmark 2004 CPU연산 점수

해당 점수 출처는 아톰1.6및 이사야1.6 비교 벤치 자료라고 해외 사이트에 나왔던 내용입니다.
여기서 나온 점수 자료 중 유일하게 어느 기기에서 뽑은 벤치라는 것인지 여부가 불분명한 자료라 개인적으로는 그 신뢰도가 약간 의심이 가는 자료이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해당 벤치마크에서 나오는 점수 중 여기서는 CPU의 논리연산 (ALU) 과 소수점연산 (FPU) 점수 두 가지 항목을 정리했습니다.
아톰1.6의 경우 ALU점수가 코어솔로 1.2 선까지 도달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슈퍼파이(2M) 시간

해당 자료는 해외사이트에서 MSI WInd PC로 슈퍼파이를 돌려본 결과를 참고로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숫자는 소요 시간(초단위)입니다. 슈퍼파이는 수치가 적을 수록 성능이 높은 것입니다)

다른 벤치 결과와 달리 슈퍼파이에서 아톰은 A110에도 못미치는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조금 옛날에 나왔던 아톰의 슈퍼파이 테스트와도 비슷한 결과가 나온것을 본 적이 있는데요...
슈퍼파이와 상성이 안좋은지 여기서만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것 같습니다.



4. 비스타 CPU 점수

비스타 점수는 벤치마크라고 부르기 모호할 정도의 내용입니다만 참고 자료로 함께 올려봅니다.
해당 자료는 ASUS의 UMPC R50에서의 비스타 점수에서 참고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스타에서는 아톰에게 후한 점수를 주는 듯합니다. core solo보다 약간 높은 점수까지 나오는군요.


총평:
최근에 개최되었던 일본 후지츠 관련 전시회에서 후지츠 담당자가 U1010(일본제품명LOOX U)의 후속(U2010)은 U1010보다 1.2~1.3배의 성능을 가진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이런 내용과 위의 벤치 자료를 종합해보면 아톰 1.6의 전체적 성능은 셀러론 1.0 정도가 되지 않을까 하고 개인적으로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벤치마크 점수가 제품의 모든 성능을 대변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벤치마크 점수는 어디까지나 참고일뿐 실제 성능은 실제 그 기기가 나와서 만져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것이겠죠.

참고 링크:

2008/04/20 - 아톰 프로세서는 왜 클럭이 높은가?
2008/04/02 - [IDF 2008] 인텔, Atom 프로세서의 세부사양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