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이야기는 개인적으로는 8비트 PC 에뮬레이터가 나왔던 초창기에 해당 기종으로 이스 시리즈를 모조리 클리어 했을때 이미 알았던 내용인데 얼마전 모 커뮤니티의 지인들과 이스에 관해서 이야기 하다가 다시 생각이 나서 글과 영상으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옛날 이스 시리즈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파보신 분은 과거 8비트 PC에 나왔던 이스 1의 음악중 PSG 음원을 사용하는 기기에서는 5곡이 PSG 전용의 전혀 다른 곡들이 나왔다는 것은 잘 아실 것이고
MSX와 PC-8801의 엔딩 CG가 전혀 다른 것도 잘 아실것입니다.
훗날 이스 이터널에서 PC88판의 CG와 음악을 사용하게 되어서 공식은 이쪽이 된것 같지만요.
MSX부터 이스를 시작하신 분들은 MSX쪽이, 이터널 부터 시작하신 분들은 PC88쪽이 친숙하게 보일것 같습니다.
그런데 MSX와 PC88외에 당시 함께 나왔던 8비트 PC용 이스 중에서는 이 두가지 조합을 섞어 사용한 것들이 있었고 결과적으로 당시 이스1의 엔딩은 크게 4가지의 조합이 존재했습니다.
위의 동영상 내용은 순서대로 PC88->FM77AV->X1->MSX 판의 이스 1 엔딩을 녹화한 것입니다.
PC88판은 탑 CG 한장에 THE MORNING GROW 라는 음악
MSX판은 아돌 CG를 포함한 3장의 CG에 IN THE MEMORY 라는 음악을 사용했습니다만.
나머지 두 기종은 이 내용이 반반씩 섞여서 구성되어 있습니다.
FM77AV판은 아돌 CG를 포함한 3장의 CG에 THE MORNING GROW 음악을 사용했고
X1판은 탑 CG 한장에 IN THE MEMORY 음악을 사용한 것이죠.
참고로 당시 이스1의 발매일은 PC88->X1->FM77AV->MSX 순이라 X1의 음악과 FM77AV의 CG가 조합되어 MSX의 엔딩이 만들어졌다고 해석할수도 있겠습니다.
같은 CG나 음악을 사용한 부분끼리도 차이가 있는데
PC88과 FM77AV는 음원에서 차이를 볼 수 있고
MSX와 X1는 곡조와 플레이타임이 다릅니다. X1쪽이 루프를 한번 더 돕니다.
그리고 FM77AV와 MSX는 CG 사이즈가 다르고 FM77AV쪽은 마지막에 첫 CG를 한번 더 보여주는 구성도 조금 다릅니다.
MSX는 유일하게 텍스트가 스크롤 되지 않는 방식이고요.
엔딩에서 스탭롤로 넘어가는 것도 각 기종이 조금씩 다릅니다. FM77AV는 유일하게 스탭롤 전용 CG가 한장 더 들어있습니다.
이와 같이 각 기종을 직접 플레이하면서 세세한 차이를 발견하는 것도 과거의 이스를 즐기면서 찾을수 있는 작은 재미인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