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 새소식

레노보, 11인치 탈착식 타블렛+울트라북 ThinkPad Helix 발표

 

 

 

 

 

 

일본 레노보는 액정을 떼어내서 타블렛으로 사용할수 있는 방식의 11.6인치 울트라북 ThinkPad Helix 를 발표했습니다.
4/9 일부터 기업대상 모델부터 판매를 시작하고 4월 하순에 개인대상 모델을 판매할 예정입니다.

 

이 제품은 액정부분이 탈착식으로 되어있어 퓨어 타블렛과 노트북 형태로 이용할수 있는 구조가 특징이며 액정부분은 반대방향으로 겳합할수 있어 키보드를 스탠드로서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Configuarble TDP를 사용하여 타블렛 방식에서는 CPU의 TDP를 의도적으로 낮추어서 배터리 시간을 연장하고 합체시에는 키보드 측에 있는 팬이 본체의 냉각을 보조하는 구조로 TDP를 올리는 방식입니다.

 

무게는 타블렛 상태 약 787g, 합체시 1.61kg (스팩 구성에 따라 달라짐), 펜 내장시 46g 증가
배터리 구동시간은 타블렛 8시간, 합체시 12시간.
키보드 독에 있는 캔싱턴락 슬롯은 결속시 액정도 빠지지 않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1920x1080 해상도의 11.6인치 IPS 액정
디지타이저 펜은 와콤제 2048단계 필압을 지원하고 본체에 내장 가능합니다.
강화유리를 고릴라글래스를 사용하고 액정밝기는 400cd/m2

 

키보드는 ThinkPad X1 Carbon 과 동급의 키감을 지원하며 트랙포인트는 일반제품보다 낮게 되어있습니다.
클릭패드는 버튼 일체식으로 되어있고 패드 윗부분도 클릭이 가능하게 되어있어 트랙포인트 사용시 클릭버튼으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외 스팩은 아래와 같습니다.

Core i5 / i7
메모리 4GB / 8GB
SSD 128/180/256GB
윈도우 8 (윈도우 7 드라이버 지원)
IEEE 802.11a/b/g/n 무선랜
Bluetooth 4.0
NFC
전방 200만화소 / 후방 500만화소 카메라
가속도/컴퍼스/조도센서/자이로/GPS 센서 내장
DOLBY HOME THEATER v4 지원

 

액정측 인터페이스
USB 2.0
Mini DisplayPort
음성 입출력
어댑터 단자

 

키보드 인터페이스
USB 3.0 x 2
Mini DisplayPort
음성입출력
어댑터 단자

 

가격은 최하위모델 168,000엔 전후, 최상위모델 235,000엔 전후

 


출처 : pc.watch.impress.co.jp/docs/news/20130409_595155.html

 

 

 

이 제품의 특기할만한 사항은 탈착식 타블렛인데도 불구하고 울트라북 인증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보통 탈착식 타블렛은 본체에 프로세서 등 주요 부품이 들어가서 어느정도 두께가 생기고 키보드가 본체의 무게를 지탱해주기 위해 어느정도 무게와 두께가 들어가기 때문에 제품이 두꺼워질수 밖에 없습니다. 삼성 아티브 프로를 봐도 키보드 결합 기준으로 21.9mm 였조

그런데 이 제품은 약 20mm 로 키보드 결합 상태에도 불구하고 울트라북 기준에 아슬아슬하게 들어가서 울트라북 인증을 받은것 같습니다. 그만큼 얇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타블렛 본체의 무게도 아티브 프로도 아니고 아톰버젼에 근접한 무게로 나온 것도 인상적입니다.

하지만 무게 지탱 문제로 결합시 무게가 무거운것은 어쩔수 없는것 같습니다. 아티브에는 없는 배터리가 키보드측에도 있다는것이 그나마 다행이군요.

 

Configuarble TDP 에 대해서 좀 자세히 언급을 해보면...이 제품은 본체에 팬1개, 키보드 독 쪽에 사진에도 보이는 팬2개가 있어 키보드 결합 상태일때만 냉각성능이 풀로 돌아가 17W 프로세서의 풀성능이 나오고

키보드에서 분리하면 냉각성능이 떨어져 10W 정도로 전력/발열이 떨어지고 그만큼 성능도 떨어진다는 구조입니다.

다시말해 타블렛 상태에서는 제성능이 안나온다는 식으로 보셔야 할 내용입니다.

 

터치패드에 관해서는 본래 Thinkpad제품에는 트랙포인트(빨콩)용 클릭버튼으로 터치패드 상단에 전용 버튼이 들어가는데

이 제품에는 사진에서도 볼수 있듯이 그런 튼이 없고 전체가 터치패드로 되어있습니다.

사실 이 형태는 차후에 나올 Thinkpad 제품들의 유출 사진으로도 나와있어 Thinkpad 사용자들의 우려를 낳게 하고 있는데

기사에 나온 설명으로 보면 터치패드의 상단 부분이 클릭 버튼으로 되어있고

상단 부분도 순히 터치가 아닌 실제 클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보통 일체형 터치패드는 패드 하단부분만 클릭할수 있게 되어있는데 이 제품은 마치 시소와 같은 구조로 상단과 하단을 따로따로 클릭할수 있는 방식이라는 이야기죠.

이 방식이 이전 방식에 비해서 얼마나 괜찮은지 혹은 불편한지에 관해서는 개인적으로도 궁금하기도 합니다. 아마도 이 방식을 사용한 첫 출시 제품이 이 Thinkpad Helix가 될것 같으니 한번 만져보고 싶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