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야기

게이밍 UMPC 스펙 비교표를 만들었습니다.

 

2006~2010년 사이에 시장에 반짝 출현했다가 오래가지 못하고 사장된 UMPC는 이후 2016년에 중국 업체에서 게이밍 컨셉과 결합한 GPD WIN이라는 제품을 시작으로 다시금 시장에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지금까지 여러 업체에서 다양한 제품을 내놓고 있으며 특히 메이저 업체인 스팀에서 출시한 스팀덱 등을 계기로 UMPC가 게임과 만나 다시 부활하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반면에 비슷비슷하게 보이는 제품들도 많이 나오고 있어 해당 제품들의 특징이나 상세 스펙 등에 관해서 정확한 비교나 파악이 어려운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현재까지 출시된 게이밍 UMPC 제품들의 스펙을 비교표로 만들어봤습니다.

 

 

이 문서에서 정의하는 게이밍 UMPC는 아래와 같은 기준의 제품만 포함했습니다.

▶ x86 CPU 탑재
▶ 조이패드 컨트롤러 내장 (탈착식 포함)
▶ 10인치 이하 액정 탑재
▶ 상용으로 판매된, 혹은 판매 예정인 제품(개인 커스텀 제품, 프로토타입만 나온 제품, 펀딩 취소 제품 등은 제외)

 

2023년 12월 기준 현재 GPD WIN, ONEGX, ONEXPLAYER, AOKZOE, AYANEO, 스팀덱, ANBERNIC, ASUS, 레노버 브랜드의 모든 제품이 올라와 있으며 이후 새로운 제품이 나올 때마다 문서를 갱신할 예정입니다.

 

 

게이밍 UMPC 구입을 고려하고 계시거나 제품 선택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문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