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 잡설

10인치 이하 윈도우 기기에서는 오피스 365가 무료? 에 대한 진실

7인치 액정의 UMPC Onemix 2s에서 워드 모바일을 구동하고 있는 모습

 

얼마 전 자주 다니는 커뮤니티에서 제목과 같은 질문을 받았었는데

여기에 관해 정확한 정보가 정리된 글이 잘 보이지 않은 것도 있고, 오피스 무료에 관한 MS의 정책이 옛날과 지금이 바뀐 점도 있기도 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결론을 먼저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10인치(정확하게는 10.1인치) 이하 윈도우 기기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오피스 모바일 버전입니다.

일반 PC와 동일한 버전의 오피스 365는 무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피스 모바일 버전은 윈도우 10,11에 있는 MS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으며 Word Mobile, Excel Mobile, PowerPoint Mobile 세 가지 이름의 앱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앱 제목이 영어로만 되어있기 때문에 한글로 검색하면 찾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모바일 버전은 iOS나 안드로이드용 MS 오피스와 비슷한 UI와 기능을 제공하고 PC판 오피스에 있는 일부 고급 기능은 제한되어 있으며,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오피스 365 구매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무료 버전으로도 간단한 문서 편집 정도는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아래는 무료 사용과 관련해 참고가 필요한 내용입니다.

 

Q) 계정 등록이나 다른 제약 사항 없이 다운받으면 바로 무료로 쓸 수 있나요?

A) 아니요, MS계정 로그인이 필수입니다.

 

Q) 무료 버전에서는 문서를 OneDrive 에만 저장할 수 있다고 들었는데요?

A) 기본 상태는 OneDrive에 저장되지만 저장 위치를 지정하면 로컬 디스크에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Q) 10.1인치 가 넘는 윈도우 기기에서 오피스 모바일 버전을 다운받을 수 있나요?
A) 다운은 가능하지만 읽기 전용 버전으로 동작합니다.

 

데탑이나 10.1인치가 넘는 사이즈의 노트북 등에서도 오피스 뷰어 용도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Q) 10.1인치 이하 윈도우 기기에서 오피스 모바일 버전 사용 시 (10.1인치 이상의)외부 모니터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나요?
A)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 모니터 연결 시에는 특별히 화면 사이즈 제약을 두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물론 UI는 모바일 버전 그대로 나오지만요.

 

 

10인치 이하 액정을 가진 윈도우 태블릿이나 UMPC 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위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요긴하게 사용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