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기기 잡설2014.03.29 11:35

이제 소니 VAIO가 더 이상 발매가 안되는 상황에서 이런내용 정리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었으나

최근에 모 커뮤니티에서 이 문제 때문에 회원분들간의 직거래 중 오해로 인한 불신이 발생하는 것을 목격한 것이 있어서 기존 모델을 가지고 있는 분들을 위해서라도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노트북에는 모델마다 고유의 모델명이 있는데

소니 VAIO 노트북의 경우는 오래 전부터 하나의 모델에 두가지 모델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 사진은 제가 이전에 사용했던 VAIO SE17 모델 사용기에 찍은 사진 중 하나인데

사진 왼쪽에 VPCSE17GK 라고 이 모델의 모델명이 적혀있는 스티커가 있습니다.

그런데 사진 가운데에 있는 검은 스티커 의 우측상단을 잘 보시면

PCG-41411P 라는 전혀 다른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제가 가장 최근에 구입한 VAIO Duo 13 일본모델의 박스에 붙어있는 스티커인데

원래 이 제품의 모델명인 SVD1321A1J 외에도 SVD132A14N 이라는 모델명이 하나 더 표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이 이 글에서 언급하려고 하는 두번째 모델명입니다.

 

 

이 두번째 모델명이 왜 있는지에 관해서는 확실한 내용은 알지 못했지만

이 모델명이 언급되어 있는 곳을 찾아보면 전파인증을 받을때나 혹은 사설 부품 사이트에서 부품에 맞는 모델명을 언급할때 정도로 언급되는 것을 볼때 제품 판매가 아닌 제품 제조와 관련된 모델명인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두번째 모델명은 일반 제품 모델명처럼 제품마다 고유한 이름이 아니라, 복수의 제품에 같은 모델명이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위에서 말한 PCG-41411P 란 넘버는 SE17GK 말고도 SE26FK 에도 제품 바닥에 동일한 모델명이 새겨져 있다고 합니다.

어떤 이유가 되었든, 이 두번째 모델명은 노트북을 사용하는 유저 입장에서는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고 일반적으로 알려진, 제품 판매때 나오는 모델명만 아시면 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저 두번째 모델명이 제품 바닥에 떡하니 새겨져 있는 것 때문에 유저들이 혼동을 겪는 사례가 자주는 아니지만 지금까지 종종 목격되어 왔습니다.

제가 사진에 찍은 SE17 은 원래 제품 모델명도 같이 스티커에 붙어 있었지만 어떤 모델은 본체에 원래 모델명은 새겨져 있지 않고 저 두번째 모델명만 새겨져 있는 모델도 있습니다.

이런경우 원래 모델명은 제품 박스에 새겨져 있는 것으로 확인해야 되는데 박스를 버렸거나 분실한 사용자의 경우는 이를 알지 못해서 이 두번째 모델명을 원래 모델명으로 아는 사람도 있습니다.

게다가 어떤 모델은 박스에도 두 번째 모델명이 쓰여져 있는 등 모델마다 표기하는 방식이 다 달라서 혼란스럽다는 생각 밖에 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가끔씩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질문글을 보면 이 두번째 모델명을 적어서 질문하시는 분들도 보이는데 당연히 다른 분들은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모델명 밖에 모르기 때문에 이런 경우 다른 분들도 답변을 해주기 대단히 어려운 상황에 빠집니다.

 

또한 이 글 맨 처음에 언급한 사례는 어떤 것이었냐 하면, 회원간에 노트북 직거래를 하는데 제품 확인 과정에서 노트북 바닥에 새겨진 모델명이 판매자가 언급한 원래 모델명과 다른 것을 보고 구매자가 불신을 가지게 되어 거래가 취소된 사례였습니다.

 

이 모든것의 원인을 따지자면, 본체에 일반 유저가 인지하지 못하는 모델명을 적어놓아서 혼란의 원인을 제공한 소니의 탓이 큽니다만 이제 새로운 소니 노트북이 더 이상 안나오는 것으로 확정된 시점에서 이러한 문제의 개선을 논하는 것은 무의미한 것 같고,

이미 이런 소니 노트북을 소유하고 계신 분들이나 소니 노트북의 거래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을 위하여 자신의 노트북의 모델명을 잘 모를때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본체 바닥에 새겨져 있는 모델명은 무시해라

위에서 말한 이유 때문에 여러분이 가지고 (보고) 계신 소니노트북에 바닥에 새겨져 있는 모델명은 그 제품의 원래 모델명이 아닌 두번째 모델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거기에 새겨져 있는 모델명은 무시하세요.

 

2) 모델명이 PCG 로 시작되는 모델명이라면 의심해라

소니노트북은 출시시기에 따라 모델명에 있는 앞글자가 바뀌어 왔습니다.

처음 나왔을때 ~ 2002년 정도까지가 PCG,

2003~2009년까지가 VGN,

2010~2011년까지가 VPC,

2012~현재 까지가 SV 로 모델명이 시작합니다.

 

그런데 이 두번째 모델명은 출시시기에 관계없이 모두 PCG로 이름이 시작됩니다.

(예외로 SV로 시작되는 모델명은 두번째 모델명도 똑같은 SV 로 시작됩니다. 이쪽이 혼동이 더 크긴 합니다)

따라서 대충 2003~2011년에 나왔던 모델을 가지고 있는데 자신이 알고 있는 그 노트북 모델명이 PCG 로 시작된다면

그것은 그 제품의 원래 모델명이 아닐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바로 아래에 설명드리는 방법으로 모델명을 정확하게 파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본체 만으로 정확한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예를들어 제품 박스가 없어서 모델명을 모르겠다던가 노트북 거래를 하는데 이 제품의 정확한 모델명을 알고 싶을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VAIO Care 에서 확인한다.

 

 

VAIO 노트북에 기본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인 VAIO Care에서 시스템 정보를 볼 수 있는 항목이 있는데

여기서 나오는 시스템 정보 중 모델명이 표시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모델명이 해당 노트북의 정확한 모델명이 되겠습니다.

(노트북 발매 시기와 VAIO Care 의 버젼에 따라 표시 위치는 위 스샷과 다를 수 있습니다)

 

 

- VAIO Control center 에서 확인한다.

 

 

VAIO의 각종 설정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VAIO Control Canter의 화면 하단에도 해당 노트북의 정확한 모델명이 표시됩니다.

 

- BIOS에서 확인한다.

 

 

사진과 같이 BIOS 화면에서도 모델명에 관한 정보가 나옵니다.

(모델 종류에 따라 모델명이 표시되는 위치는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나온 모델은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ASSIST 버튼을 누르면 부팅 방법 선택 및 BIOS 메뉴 선택 등의 화면이 나오는데 이 화면에서도 모델명이 함께 표시가 되기 때문에 굳이 BIOS에 들어가지 않아도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소니노트북은 모델명 확인을 하실때 본체 바닥에 나와있는 모델명은 보지 마시고, 노트북을 켠 후 노트북 제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각종 소프트웨어에서 표시되는 모델명을 확인하는 것이 더 정확한 확인 방법이 되겠습니다.

 

소니노트북에 대한 질문을 올리시려는 분들이나 소니노트북 거래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을 잘 확인하셔서 모델명을 잘못 알아서 생기는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LO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