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 잡설

윈도우8 터치스크린 기기에서 터치스크롤 감도 조절하는 방법

 

VAIO Duo 11을 사용하다가 몇몇분들이 인터넷상에서

 

"VAIO Duo 가 터치로 스크롤 할때 다른 기기보다 둔한것 같다." 라는 식의 의견을 올린게 있어서

 

실제 매장에서 다른 기기들을 만져보면서 약간 비교를 해봤습니다.

 

그 결과 실제로 차이가 있었습니다.

 

감도가 둔하다기 보다는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같은 거리로 스크롤 했는데 다른 기기는 얼음판에서 미끄러지듯이 죽죽 미끄러지는 식으로 스크롤이 되는데

 

VAIO Duo는 얼음판이 아니고 그냥 평평한 바닥에서 미끄러트리듯이 거의 미끄러지지 않고 가는만큼만 가다가 스크롤이 멈추는 느낌이었습니다.

 

다른 예를 들자면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에서 터치로 스크롤 시킬때 차이와 비슷해보였습니다. (안드로이드가 더 잘 미끄러지죠)

 

같은 윈도우8 인데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지에 대해서 조사를 해보다가

 

레지스트리 변경으로 이것과 관련된 설정을 변경할수 있는 방법을 발견하여 소개해봅니다.

 

 

 

방법은 regedit로 레지스트리 편집을 열고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sp\Touch

 

항목으로 들어가서 여기에 있는 Friction 이라는 값을 변경하면 됩니다. (변경후 재부팅 필요)

 

범위는 0~64(10진수) 사이이며 0이 가장 잘 미끄러지고 숫자가 클수록 미끄러짐이 적어집니다.

 

참고로 VAIO Duo 에서 이 값에는 디폴트로 50 이 들어가 있었습니다. 처음부터 잘 안미끄러지게 세팅되어 있었다는 뜻이죠.

 

이 방법은 윈도우8과 터치스크린을 사용하는 PC라면 모두 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보이므로

 

터치 스크롤이 너무 둔하거나 민감하다고 느끼시는 분들께서는 한번 조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한가지 의문인건 이정도의 기능이라면 그냥 윈도우 설정에 조정할수 있게 하지 왜 레지스트리를 건드려야 하게 만들어놨는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