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 정보

후지츠 UMPC LOOX U 개발자 인터뷰 자료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내에서는 U2010이라는 이름으로 나오고 있는 후지츠의 Centrino Atom 탑재 UMPC, 2세대 LOOX U에 관한 개발자 인터뷰 자료가 올라와 주요 내용을 발췌하여 올렸습니다.



Q 먼제 후지츠가 생각하는 UMPC, 혹은 LOOX U의 컨셉은 어떤건지를 알려주세요.

A 이 제품은 가지고 다니면서 밖에서 쓰는 것이 전제이고 그 점에 관해 기능적으로 제대로 쓸수 있는 것인지 또한 적절한 크기인지를 중시했습니다. 이 제품은 2세대가 되어서 통신기능 등을 1세대에서 확충시켜 이것만 있으면 불편함이 없다는 스팩으로 만들었습니다.


Q 이번의 LOOX U 는 1세대와 비교해서 이어져 내려온 것, 바뀐 것이 있습니다. 먼저 본체 사이즈, 터치패널, 컨버터블 스타일 이라는 점에서 무엇때문에 계속 유지하고 있는지 알려주세요.

A 먼저 1세대는 손에 들고 쓴다는 시점에서 가로폭을 결정했습니다. 본체 사이즈가 바뀌면 그 이용 환경도 바뀌게 되지만 2세대도 이용 환경은 같기 때문에 사이즈를 답보했습니다. 그 상태에서 키보드, 액정 등의 사양에서 응축감을 높였습니다.

터치패널 및 컨버터블 스타일에 관해서는 입력이 기본은 키보드가 되지만, 브라우징에서 쓸 때는 이 사이즈로는 컨버터블 스타일로 한손에 들고 다른 손으로 펜을 쓴다는 것이 직감적이라고 생각해 답습했습니다.


Q 크게 바뀐 점으로 플랫폼이 Centrino Atom이 되었고 키보드 배열이나 액정해상도가 있습니다. 그것들을 채용한 이유를 알려주세요.

A Centrino Atom을 채용한 것은 소비전력과 성능에 관해서 이것을 능가하는 것은 이외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 제품은 팬도 개량했지만 CPU와 칩셋의 발열양이 줄어들어서 1세대 보다 소음도 낮아졌습니다.

키보드 부분은 전체 8mm정도 폭을 넓히고, 배열을 변경하면서 키 피치도 넓힐수 있었습니다. 이걸로 더욱 쓰기 쉬워졌습니다.

액정해상도에 관해서는 윈도우, 특히 비스타에서는 메뉴 바가 크게 되어서 실제로 컨텐츠 등을 표시하는 영역이 좁아지는 이유로 올렸습니다. 표시되는 정보량을 되도록 올리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세대 LOOX U (국내명:U1010) (아래) 와의 키보드 비교)


 

Q 액정은 이 제품전용으로 가격도 높다고 생각되는데요

A 제품의 어딘가에 힘을 쏟을 것이냐라는 말도 되겠지만, 우리는 UMPC도 집에서 쓸수 있는 풀PC와 같은 해상도를 가지면서, 처음으로 PC를 밖에 가지고 나간다는 것을 생각해서 액정의 해상도에는 집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액정에 관해서는 패널 메이커와도 협력해서 특별주문으로 만들었습니다.
단, 특별주문은 좀 그렇지 않냐 하는 점에서는 다른 LOOX 시리즈도 유리를 얇게 하거나, 가볍게 하거나 등 특정의 커스터마이즈를 가한 특별주문 품이 대부분입니다.


Q 액정에 관해서 유저의 반응은 어떤가요?

A LOOX U는 PC를 잘 아는 사람이 쓰는 것도 있어, 정보량이 늘어난 것을 환영하는 목소리가 많습니다.


Q 패널이 글레어인 것은 이유가 있나요?

A 개인적으로는 글레어라고 비지니스용도에 쓰기 힘들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논글레어는 뒤에서 빛이 들어오면 화면이 빛나서 보이기 힘들지만 글레어는 저반사 코팅이 되어있어 예를들면 전철에서 의자에 앉아서 뒤에서 햇빛이 비쳐도 잘 보입니다. 밖에서 쓰는 것을 생각하면 글레어 쪽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Q 대충 계산해보면 LOOX U의 소비전력은 약 3.7W로 타사의 같은 플랫폼 제품보다 낮게 나와 있습니다. 이 비결은 어디에 있나요?

A LAN이나 USB, 오디오 등은 사용하지 않고 있을때 저소비전력 모드로 이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소비전력을 낮추기 위해 코일 하나부터 어떤것이 가장 효율이 좋은가를 세세하게 체크해, 선택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전력을 OFF하는 건만이라면 누구도 할수 있을지 모르지만, 우리는 오랜 세월에 걸쳐 쌓아온 지식/경험을 토대로, 사이즈와 효율 양면에서 최적인 것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이 제품에는 일부는 가장 맞지 않는 큰 부품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그것은 효율을 생각했을때 가장 밸런스가 좋은 것이기 때문에 선택한 것입니다.


Q Intel에서는 디자인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는데 전원 디자인은 독자적인 건가요?

A CPU와 칩셋의 연결방식은 우리도 바꿀수 없지만 그 외 주변 부분은 모두 우리가 독자적으로 설계하고 있습니다.


Q 배터리 구동시간이 약 4시간에서 약5.3시간으로 늘어난 것은 플랫폼이 바뀐 것이 큰가요 아니면 독자 설계에 따른 부분이 큰가요?

A 이 제품은 플랫폼 쪽이 TDP가 5W 내려가 있습니다. 이것도 크지만 여기가 내려가면 주변부품의 소비전력 감소의 효과도 더 커지는 것도 있습니다.


Q 마더보드는 몇층기판인가요?

A 10층입니다.


Q 마더보드를 소형화하는 메리트는 어떤게 있을까요?

A 하나는 패턴의 손실이 낮아집니다. 이번것은 1세대와 비교해서 마더보드의 면적이 70%가 되어있는데 이것으로 무게가 10g 줄어들었습니다. 팬도 소형화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세대 LOOX U (오른쪽) 와의 마더보드 비교)


Q 메모리가 온보드인 것은 어째서인가요?

A 메모리에 관한 면적과 높이를 줄이기 위함입니다. 모듈화 하면 커넥터 분의 높이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Q 용적도 크고, 이용빈도가 떨어지는 CF슬롯을 채용한 이유는 무엇때문인가요?

A CF 슬롯은 기본적으로 통신카드 입니다. 2대째 PC로서 야외에서 쓸려면 이것은 있는 쪽이 친절히다고 생각했습니다.


Q Intel은 LOOX U가 발매된 후에 Centrino Atom에 메모리 2GB를 지원했는데, 이 제품에서 메모리 2GB 모델은 예정에 없나요?

A 지금은 예정이 없습니다. 2GB로 하면 크기나 가격 밸런스가 무너지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칩셋이 바뀐 것도 있어서 LOOX U 의 OS 부팅시간은 1세대보다 1분 정도 빨라졌습니다.


Q Intel에서 Windows XP용 칩셋 드라이버가 곧 나온다고 하는데 LOOX U의 XP모델의 예정은 있나요?

A 니즈가 많은것은 알고 있지만 현시점에서 커멘트해드릴 것은 없습니다.


Q Windows XP용 드라이버를 나중에 후지츠 사이트에서 공개할 가능성은 어떤가요?

A 그것이 가능한 환경이 갖추어지면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입니다.


Q 넷북에 널리 퍼지게 된 것이 이 제품에는 영향이 있었나요?

A 모바일 PC라는 선택기가 늘어났다는 것으로 이 장르의 시야가 넓어졌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찬스로 잡고 있습니다.

넷북의 불만점이 해소되는 것이 이 제품이라 넷북의 보급은 LOOX U에 플러스로 작용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후지츠 UMPC의 방향성을 알려주세요.

A 앞으로도 통신기술에 힘을 넣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이점에서 타사에 지는 것은 있을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 구동시간에서도 이기고 싶네요

LOOX U의 2세대는 1세대의 피드백으로 사용편의를 개선했습니다. 이 다음이라고 한다면 밖에서 쓰는 PC라는 점을 바꾸지 않고 어프로치를 바꾸어, 지금 제품의 플래쉬업이 아닌 무언가 새로운 것을 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출처 : watch.impress.co.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