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야기

슈퍼 대전략 게임에 "에어울프" 와 "키트" 가 등장한다??

 

 

슈퍼 대전략은 시스템 소프트의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대전략 시리즈 중 1988년~1990년 동안 출시된 현대전 소재 게임이며 당시 국내에서는 MSX와 메가드라이브, PC엔진 등으로 접할 수 있었습니다.

 

메가드라이브쪽은 이 게임보다 2차대전을 소재로 한 '어드밴스드 대전략'이 더 유명했던것 같고요

 

 

그런데 80~90년대를 거쳐오신 분들이라면 모르실 분이 없을 것으로 생각하는 그 에어울프와 키트가 이 게임에서 숨겨진 유닛으로 나온다는 이야기를 얼마 전에 일본 사이트에서 우연히 접하게 되었습니다.

(정확히는 이들을 모티브로 한 가상의 병기라고 해야겠죠)

제가 아는 바로는 지금까지 국내에는 이 정보가 알려지지 않은것 같아서 직접 검증한 후 정보를 정리해봤습니다.

 

이 숨겨진 요소는 MSX판, PC88판, PC엔진판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메가드라이브판은 존재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메가드라이브판의 경우는 다른 세가 게임들을 (애프터버너, 갤럭시포스, 선더블레이드, 시노비 등) 모티브로 한 유닛이 숨겨져 있다고 하는데 이 글 주제와는 다른 이야기라 생략하겠습니다.

 

 

1. MSX판 출현방법

 

MSX판이 조금 복잡한데 BlueMSX 에뮬레이터 사용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MSX판 슈퍼대전략은 롬 버전과 디스크 버전이 따로 있는데 디스크 버전에서만 출현시킬 수 있습니다)

 

1) 롬/디스크에 게임을 넣지 않은 상태로 에뮬레이터를 실행하여 디스크 베이직 상태로 들어갑니다.

2) A드라이브에 슈퍼대전략 게임 디스크 이미지를 넣은 후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COPY "DEFPACK.COM" TO "USRPACK.COM"

Ok 메시지가 나온 것을 확인하면 에뮬레이터를 종료시킵니다.

3) 게임 디스크 이미지를 적당히 다른 이름으로 바꿔서 하나 더 복사합니다.

4) 에뮬레이터에서 A드라이브에 원본 게임 디스크, B드라이브에 방금 복사한 게임 디스크를 넣고 부팅시킵니다.

5) 게임을 실행한 후 맵을 선택하고 생산국가 선택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6) 여기까지 정상적으로 하셨다면 국가를 계속 변경하다 보면 아래와 같이 "The near future" 라는 국가 이름이 나올 것입니다. 이 국가를 선택하고 게임을 시작하면 됩니다.

 

 

 

 

2. PC88판 출현방법

 

M88 에뮬레이터 사용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1) 게임을 실행한 후 맵을 선택하고 생산국가 선택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2) CAPS LOCK과 SCROLL LOCK를 ON 상태로 변경합니다.

3) CTRL+SHIFT+ALT+F12 키를 누른 상태에서 SPACE키를 눌러서 국가를 계속 변경하다 보면 "The near future" 라는 국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선택을 완료했으면 CAPS LOCK과 SCROLL LOCK은 원상복구 해주세요.

 

 

3. PC엔진판 출현방법

 

1) 게임을 실행한 후 맵을 선택하고 생산국가 선택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2) 방향버튼 왼쪽 + SELECT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2번 버튼을 눌러서 국가를 계속 변경하다 보면 "Future" 라는 국가가 출현합니다.

 

 

4. The near future 국가 생산 유닛들

 

이 국가의 컨셉은 한마디로 "성능 짱 좋고 엄청 비싼" 병기들이 모인 컨셉입니다.

원래 슈퍼 대전략에는 비싼 최신 병기나 미래의 병기를 모아놓은  "최신예" 라는 이름의 가상 국가가 있는데 
The near future 는 그것보다도 더 비싸고 좋은 병기들이 모여있습니다.

 

 

이 국가의 생산 유닛 목록은 위 화면과 같은데

이 중 에어울프는 222UT+ 라는 이름으로, 키트는 Kidd라는 이름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222UT+ 는 에어울프의 원래 모델인 Bell 222 헬리콥터 모델명에서 따온것으로 보이고

Kidd는 Kitt 를 이름만 살짝 비튼것으로 보입니다. 

저작권을 피하기 위해 가상의 이름을 쓴 것 같네요

 

 

하지만 MSX판에서는 미완성 상태였는지 전투 화면에서 유닛 그래픽이 표시되지 않거나 이상한 더미 그래픽으로 표시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Kidd는 무슨 똥(?)처럼 보이는 낙서가 그려져 있네요

 

다른 기종에서는 아래처럼 정상적으로 그래픽이 표시됩니다.

 

PC88판 전투화면

 

PC엔진판 전투화면

 

 

4. 에어울프와 키트의 성능은?

 

 

게임 내 성능도 간단히 소개해보겠습니다.

에어울프(222UT+) 는 공격헬기 유닛이며 혼자서 공대공, 공대지 다 커버할 수 있는 만능 유닛입니다.

AAM 미사일 달린 전투기나 SAM 미사일 달린 차량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유닛에게 우위를 점할 수 있는것 같네요

 

 

키트(Kidd)는 보병 수송 차량 유닛이며 무기는 로켓탄을 사용하는데 이거 하나로 지대공, 지대지를 모두 커버합니다.
수송차 주제에 헬기나 전차와도 맞짱을 뜰 수 있네요.

 

둘 다 사기 유닛...까지는 아니지만 운용을 잘 하면 준사기 유닛 정도는 되는것 같습니다.

사실 이 국가에 나오는 다른 유닛들도 거의 비슷하게 강합니다. 가격이 비싼게 문제지만요.

 

그래서 이 국가를 꺼내서 몇판 플레이해본 느낌은

초반에는 유닛 생산량이 적어 물량에서 밀리다가 초반을 잘 버티고 중반 이후로 유닛을 많이 뽑으면 전장을 유린할 수 있는 그런 흐름으로 운용이 되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둘을 아는 세대라면 잘 아실 떡밥인 "에어울프와 키트가 싸우면 누가 이기나요?" 를 이 게임으로 시뮬레이션 한 영상을 올리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키트 선공시 → 무승부

 

에어울프 선공시 → 에어울프 압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