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야기

윈도우 XBOX 앱 게임에서 0x80070199, 0x80070005 오류 해결법

저는 몇달 전부터 XBOX PC 게임패스를 등록해 윈도우의 XBOX 앱을 통해 게임패스 게임들을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게임을 다운받거나 업데이트 받는 중에 짜증날 정도로 잦은 오류를 접하고 있습니다.

 

 

 

 

증상은 게임을 새로 다운로드, 혹은 게임이 자동 업데이트 될 때

 

스샷처럼 다운로드 막대가 오렌지색으로 되면서 오류와 함께 다운로드가 중단되고

 

세부 정보를 보면 0x80070199 혹은 0x80070005 의 오류 코드가 발생합니다.

 

이 상태가 되면 다운로드 재시도를 해도 오류가 반복되고 앱 삭제 후 앱 재설치를 해도 해결되지 않기도 합니다.

 

MS 지원을 검색해도 방법을 찾지 못했고 해외 커뮤니티까지 검색해서 겨우 해결했는데

 

같은 증상을 겪으시는 분들을 위해 해결 방법을 공유드립니다.

 

(오류 코드에 따라 해결 방법이 다릅니다.)

 

 

 

1.  0x80070199 코드 오류 해결법

 

윈도우 설치 드라이브의 \Users\(사용자 이름)\AppData\Local\Packages 폴더로 들어갑니다.

 

이 폴더가 보이지 않을 경우 탐색기 옵션에서 '숨김 파일 표시' 체크 ON,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 체크 OFF를 해주세요.

 

해당 폴더 안에서 오류가 생긴 게임과 관련된 이름의 폴더를 직접 찾아 삭제해 주세요.

 

이 이름은 게임마다 다른데 게임 이름으로 된 것도 있고, 개발사 이름으로 된 것도 있어서 잘 찾아보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스타필드' 게임의 경우는 BethesdaSoftworks,

 

'P의 거짓' 게임의 경우는 Neowiz 라는 텍스트가 포함된 폴더를 찾으시면 됩니다.

 

최근에 오류가 발생했다면 날짜 순으로 정렬하면 더 찾기 쉬울 것입니다.

 

폴더를 삭제했으면 XBOX 앱을 종료 후 재실행하고 오류가 생긴 앱을 다시 다운로드 시도하시면 잘 될것입니다.

 

참고로 이 폴더를 삭제했다고 설치한 게임 데이터가 삭제되거나 처음부터 다시 다운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므로 참고하세요.

 

 

 

2. 0x80070005 코드 오류 해결법

 

 

해당 게임이 설치된 드라이브의 최상위 폴더에서 WpSystem이라는 폴더를 찾아주세요.

 

이 폴더의 이름을 임의로 다른 이름 (WpSystem.old 등) 으로 변경해 주세요.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기 때문에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 계정이 관리자 계정이어야 합니다.

 

변경을 완료했으면 XBOX 앱을 종료 후 재실행하고 오류가 생긴 앱을 다시 다운로드 시도하시면 잘 될것입니다.

 

잘 되는 것을 확인했으면 WpSystem 폴더가 다시 생성되었을 것이며 이름을 변경한 이전 WpSystem 폴더는 삭제해주셔도 됩니다.

 

※ 처음부터 삭제를 안하고 이름을 변경한 이유는 만의하나 정상 동작이 되지 않을 경우 되돌리기 위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