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ix 700 사용기에서 언급한 키보드 이슈에 관한 자세한 테스트 내용을 따로 정리했습니다.



1. 증상


키보드를 연속으로 타이핑하다가 랜덤한 타이밍에 0.5초~1초 정도 되는 시간 동안 키보드 입력이 듣지 않습니다.
키보드 한두개가 입력이 안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 시간 동안 모든 키보드 입력이 듣지 않는 증상입니다.

타이핑 속도, 시간, 타이핑 양 등 조건을 이리저리 바꿔가면서 테스트를 해봤지만 이 현상이 발생하는 타이밍은 완전 "무작위" 인것 같습니다.
어쩔때는 타이핑 시작 4~5초 후에 발생하기도 했고 10초가 넘어서야 발생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발생하는 타이밍에 조건이나 규칙성은 찾아내지 못했습니다.



2. 발생하는 조건


아래의 두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이 현상이 발생합니다.


1) 키보드를 세우고 사용한다.
Miix 700의 키보드는 그냥 눕혀서 쓸수 있고 서피스처럼 윗부분을 액정 아래쪽에 붙여서 각을 세워서 쓸 수 있는데
이 현상은 각을 세워서 쓸 때만 발생합니다.

키보드를 세우고 쓰는 경우에는 후술하는 한가지 예외를 제외하고 키보드를 쓰는 장소는 관계가 없는것 같습니다.
책상 위, 이불 위, 맨바닥 등 타이핑 장소를 바꿔봤는데도 모두 발생했습니다.


2) 사람 몸이 키보드에 닿지 않아야 한다.
쉽게 말해서 키보드 타이핑시 팜레스트에 손을 붙이지 않고 띄운 상태에서 타이핑 했을때만 이 현상이 발생합니다.
조금 더 자세한 조건을 말하면 오른쪽 팜레스트입니다.
좌,우 중 한쪽 손은 붙이고 한쪽 손만 띄워서 타이핑 해봤는데 왼손만 붙였을때는 발생하고 오른손만 붙였을때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한가지 예외가 있는데 다리 위에 본체와 키보드를 올려놓고 타이핑 할 때는 팜레스트에 손을 안붙이고 타이핑해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사람 몸이 닿는다 라고 언급한 것입니다.

펜 쓰기 할때도 본체에 손을 대지 않고 쓰면 흔들리는 현상이 있다고 들었는데 비슷한 원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3. 소프트웨어의 문제일까?


이 현상이 소프트웨어나 드라이버 문제가 아닐까 라는 의문에 대한 테스트입니다.
먼저 클린설치 후 아무런 드라이버가 깔리지 않은 상태에서 테스트해봤는데 역시 발생했습니다.
또한 윈도우 설치 전 단계에서 갈 수 있는 DOS 프롬프트에서 테스트해봤는데도 발생했습니다.
DOS 프롬프트 상태는 윈도우 드라이버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고 순수한 기본 하드웨어 기능으로만 작동하기 때문에
이 문제는 소프트웨어가 아닌 하드웨어 레벨에서 생기는 문제라고 추측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드라이버 업데이트 등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닌것 같습니다.


 
4. 문제 회피 방법


위에서 말한 발생 조건만 피하면 일단 이 현상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키보드를 눕혀서 쓰거나
혹은 키보드를 세울때는 팜레스트에 손을 얹은 자세로 타이핑하는 것입니다.
(다리 위에 올려쓰는건 너무 특수한 상황이라 회피방법이라고 말하기는 힘들것 같네요)

원래 키보드 타이핑하는 습관이 팜레스트에 손을 얹고 하시는 분들은 아마도 이 현상을 보시지 못했을것 같습니다.



조금 과장을 보태서 키보드가 부서지지 않을까 걱정될 정도로 많은 테스트를 해봤는데 이 이상 정보는 얻기 힘들것 같습니다.

사용 중 다른 내용을 발견하게 되면 별도로 언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LO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