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AMD는 5월23일 코드명 Kabini(카비니), Temash(테마시)로 알려진 신형 APU를 발표했습니다.
Kabini는 인텔의 저전력 플랫폼, Temash는 타블렛용 아톰 플랫폼에 가까운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의 특징은
- CPU에 재규어 코어를 채용하고, 쿼드코어 구성
- 내장 GPU에 Sea Island 코어 채용
- 칩셋의 기능을 프로세서에 완전히 통합한 네이티브 Soc
재규어 코어는 과거 저전력APU에 사용된 밥캣코어에 비해 성능이 20% 향상되었고
쿼드코어가 기본이 됩니다 (듀얼코어 제품은 다이에서 코어2개를 죽인 형태)
TDP는 kabini 쿼드코어가 25W/15W, 듀얼코어 15W/9W
Temash 쿼드코어가 8W. 듀얼코어 3.9W~9W 입니다.
현재의 인텔 아이비브릿지 저전력 버젼이 17W, 넷북용 세다트레일 아톰이 6.5W, 타블렛용 클로버트레일 아톰이 1.7W 이므로 위의 프로세서들이 대략 어느 영역에 위치할지 유추해볼수 있겠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프로세서 라인업을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TDP로 비교해보면 Temash에서 가장 낮은 A4-1200 이 타블렛 아톰 대항마,
그외 Temash들은 넷북이나 팬티엄/셀러론 대항마의 포지션이 될것 같습니다.
참고로 AMD에서는 Temash는 인텔 아톰 Z2760(클로버트레일)에 비해 높은 3D성능을 강조하고 있지만
정작 아톰과의 배터리 성능 비교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아이비브릿지 보다는 배터리 성능이 높은것은 공개했음)
Kabini는 성능적인 면에서 코어i3/팬티엄/셀러론 저전력 버젼의 대항마 포지션이 될것 같습니다.
AMD에서는 Kabini 상위 프로세서가 샌디브릿지 i3 과 비교하여 성능과 배터리 시간이 높은것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아이비브릿지도 아니고 샌디브릿지 라는게 상당히 미묘합니다만...-_-)
또한 이전세대 AMD 저전력 APU 플랫폼인 Brazos 에 비해서도 소비전력 효율이 25%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프로세서 출시와 동시에 해당 프로세서를 탑재한 Acer의 Aspire V5-122P 도 함께 공개되었습니다.
Temash 에 해당하는 A6-1450 프로세서를 탑재한 11인치 노트북입니다.
무게는 1.38kg, 가격은 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