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 잡설

모바일 하스웰 라인업과 내장그래픽 정리분석

 

해외사이트에서 노트북용 하스웰의 일부 라인업이 유출되어 이 내용을 가지고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위의 표가 현재까지 유출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빈칸이 아직 좀 많은 상태군요. 추가 내용이 공개되면 채워나갈 예정입니다.

 

 

 

 

위의 표는 모바일 아이비브릿지 (초기 출시 라인업 기준) 스팩입니다. 비교를 위해 같이 정리해봤습니다.

 

 

현재까지 공개된 내용을 가지고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TDP의 경우 일반전압까지는 아이비브릿지 보다 2W 씩 올라갑니다.

반대로 저전력 버젼은

U시리즈 17W->15W

Y시리즈 13W->11.5W

로 내려가고 여기에 하스웰 저전력은 칩셋까지 CPU에 통합되어 나오기 때문에 칩셋 TDP만큼의 값도 내려가게 됩니다.

(아이비브릿지 칩셋의 TDP는 4.1W 입니다)

 

저전력은 확 떨어졌는데 일반버젼은 올라간 이유는 아직 알려진건 없군요.

 

 

쿼드코어의 이름이 기존에는 QM 이었는데 MQ로 반대로 바뀌었습니다. 별 중요한건 아니지만요...

 

프로세서 이름중에 H 짜가 붙은것이 새로 추가되었는데 기존 정보를 인용하면 BGA 제품군에 붙는 이름입니다.

다시말해 M짜가 붙은건 CPU가 소켓방식이라 교체가능, H짜가 붙은건 CPU가 온보드로 붙어있어 교체불가 이렇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기존에는 소켓방식이든 온보드든 모두 M짜로 표기되어서 사용자가 구분하기 어려웠는데 어걸로 구분하기 쉬워질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전력은 모든 라인업이 온보드이기 때문에 따로 구분을 위한 표기는 없습니다.

 

 

 

내장그래픽의 네이밍이 공개되었습니다.

 

기존까지는 GT3,GT2,GT1 같은 코드명으로 불려왔었는데

GT3 = HD 5200 / 5100 / 5000

GT2 = HD 4600 / 4400 / 4200

이런식으로 분류가 되었습니다.

(GT1은 아직 정확한 네이밍은 안나왔읍니다. 아마도 팬티엄/셀러론 등 하위 라인업에 들어갈것 같습니다)

 

이전까지는 모바일은 스팩에 관계없이 모두 HD4000 한종류였는데

이번에는 스팩마다 이름이 다르게 나왔습니다.

 

하지만 이전 내장그래픽에서도 (아이비브릿지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전력 버젼은 같은 HD4000 인데도 기본 클럭이 낮아

실성능은 일반버젼보다도 약간 떨어지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과거에 이를 비교하기 위한 포스팅도 올린적이 있었습니다.

 

2012/05/20 - 내장그래픽 HD 3000 게임 성능 테스트기 ~ 울트라북/ULV 편

이번에는 이런 클럭차이도 이름을 구분해서 좀 더 세밀하게 라인업을 분류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반대로 데스크탑 쪽은 모든 라인업이 HD4600 한가지로 통일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것이 GT3 일텐데

기존 정보대로 쿼드코어와 저전력 라인업에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기존에 동영상으로 나왔던 외장그래픽 지포스 GT650M 과 비슷한 성능을 보인다는 GT3은 이중에서

최상위 라인업인 HD 5200 기준이라고 합니다.

다시말해 쿼드코어급 노트북을 써야 그정도 나온다는 이야기가 되겠지요...

 

HD 5200 이 들어가는 쿼드코어 스팩은 H 계열 (다시말해 온보드 전용) 에만 들어가고

CPU 클럭 자체는 HD 4600 이 들어가는 쿼드코어에 비해서 낮은 클럭이 잡혀있습니다.

 

추가로 기존의 정보에서 GT3는 내장그래픽을 위한 별도 캐쉬메모리가 제공된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이것이 들어가는것도 이 HD 5200 밖에 없습니다.

다시말해 저전력에 들어가는 HD 5100 / HD 5000 은 캐쉬메모리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때문에 실성능은 숫자 차이보다 더 많은 차이가 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부분은 더 자세한 정보를 기다려 봐야 겠습니다.

 

GT2에 해당하는 HD4600 의 벤치마크도 공개되었는데 

실게임 프레임 기준 HD4000 에 비해 약 20~30% 의 프레임 상승이 있었다고 합니다 (데스크탑 기준)

 

 

 

현재까지 나온 정보는 이정도로 정리될것 같습니다.

추가로 정보가 나오면 다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