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 새소식

13인치 1600x900액정의 VAIO S(SA) 일본 발표






이전 미국에서 발매정보가 나왔던 SA모델이 일본 소니에서 발표되었습니다.

일본에서는 커스터마이즈로만 구입할수 있는 모델로 올라와 있습니다.(일반매장 구입은 불가)
커스터마이즈 가능 스팩은 위의 표를 참고바랍니다.

발매일은 6월 11일이고 가격은 커스터마이즈 최소사양 기준으로 134,800 엔입니다.

이미 미국쪽 발매정보로 스팩은 어느정도 노출되었고 일본쪽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만.
일본 출시로 자세한 정보를 얻게 되어 다시 정리해보겠습니다.

SB와 SA의 주요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액정 해상도 차이
SB의 1366x768에서 1600x900의 액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참고로 SA의 액정 등급도 VAIO DISPLAY PLUS이고 SB와 마찬가지로 논글레어 액정입니다.
VAIO DISPLAY PLUS 중에 SB만 유일하게 시야각이 좋지 않은 액정이었기 때문에
SA의 액정이 이 SB와 동일한 건지 아니면 다른 VAIO DISPLAY PLUS 모델과 동일한지는 아직 불명입니다.

2. 두께 차이

23.9mm -> 23.3 mm 로 약 0.6mm 얇아졌습니다.

3. 무게 차이

커스터마이즈에서 최소무게가 가능한 기준으로
1.64kg -> 1.54kg으로 최대 100g 정도 경량화 되었습니다.

4. 웹카메라 차이

Exmor 센서를 탑재한 131만화소 웹카메라로 변경되었습니다
(참고로 이 카메라는 국내에 나온 CA,CB모델에서도 탑재되었었습니다)

5. 색상 차이

새로운 색상인 프리미엄 브라운을 포함한 프리미엄 블랙, 실버 색상이 선택가능하고
SB에 있던 핑크,블루,화이트 등의 색상은 없습니다.

추가로 HDMI에 3D출력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내용은 SB2 의 상위모델도 추가)


그외 CPU 등등의 커스터마이즈 사양은 SB 커스터마이즈 모델과 동일하고 일부 하위 스팩은 선택할수 없게 되어있습니다 (Core-i3 CPU나 2GB 메모리 등)

참고로 쿼드 SSD(256,512,1TB) 선택은 SA 출시 이후로 SB모델은 이 항목이 삭제되었습니다 (SB는 HDD와 싱글 SDD만 선택 가능)


출처 : watch.impress.co.jp / plusd.itmedia.co.jp




사실 SA는 올해 1월의 CES에서 목업제품이 전시되면서 부터 떡밥이 시작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정확한 정보가 없는 상태이라 S 후속이니 Z 후속이니 말이 많았죠.
그로부터 장장 6개월 후에 나온 모델이 되겠습니다 (SB는 3개월 먼저 나왔지만)

스팩이 완전히 공개된 지금 시점에서 보면 개인적으로는 왜 이 모델이 SA와 SB로 나뉘어져야 하는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색깔놀이를 제외하면 외형은 완전히 동일하고
앞에 정리한 차이점이 있기는 하지만 사실 무게나 두께 차이는 너무 미묘하고
가장 큰 차이라면 역시 액정 해상도 차이겠죠.
그렇다면 차라리 S 시리즈로 통일하고 커스터마이즈에 액정 해상도를 선택하게 해도 큰 문제 없지 않는가 생각되는 스팩 차이인것 같습니다.

이 SA와 SB의 관계를 보면 생각나는 모델이 있는데 과거에 프리미엄과 일반 스팩으로 나뉜 SZ라는 모델입니다.
하지만 그모델들도 양쪽의 차이가 240g 정도 났던걸 생각하면 100g의 차이는 역시 너무 미묘하군요...
무게를 조금만 더 경량화 해줬다면 확실히 차별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