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야기

이스 이야기 - 왜 MSX판 이스1과 이스2의 속도는 달랐을까?

이스1,2를 MSX로 플레이해본 경험이 있는 분들은 MSX2판 이스1의 속도는 엄청 느렸는데 이스2는 엄청 빨랐다는 것을 기억하고 계실 것입니다.

 

못해보신 분들을 위해서 영상도 함께 첨부해보겠습니다.

 

이스 1
이스 2

왜 출시일이 1년 차이 밖에 나지 않은 두 게임의 속도가 이렇게 차이가 있었을까요?

단순히 기술력이 더 좋아졌다던가 그렇게 생각하셨을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 실은 여기에도 개발비화가 있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이스1과 2의 프로그램 담당자에 대해서 언급이 필요합니다.

게임에 나오는 스탭 소개에서 개발자 명단을 확인해보면....

 

 

MSX2 이스1 (왼쪽 스샷) 의 프로그램은 '미야자키 토모요시' 가 담당했으며,

MSX2 이스2 (오른쪽 스샷)의 프로그램은 '하시모토 마사야' 가 담당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스의 원작에 해당하는 PC-8801판에서 확인해보면

프로그램 담당은 '하시모토 마사야' 이며 '미야자키 토모요시'는 시나리오를 담당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MSX2판 이스1의 프로그램은 원래 프로그래머가 아닌 시나리오 담당자가 작업을 했다는 이야기이죠.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설명을 하면

이스의 개발은 원작인 PC-8801판의 개발이 끝난 후 4개 기종 (PC-9801, X1, FM-7, MSX2)의 이식 작업을 진행했는데 이 때는 각 스탭들이 한개 기종씩 분담해서 동시에 프로그램 작업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이스 1,2 양쪽 다 이러한 방식으로 이식 작업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당시 개발 스탭들이 대부분 프로그래밍이 가능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이스 1에서는 원래 프로그래머인 하시모토는 X1판, 시나리오 담당인 미야자키가 MSX2판 이식 프로그램을 담당하게 됩니다.

(PC-9801과 FM-7 이식은 맵 디자이너 하던 분들이 담당했다고 하는군요)

그런데 훗날 이스 2의 이식 작업에는 하시모토가 MSX2, 미야자키가 X1 으로 역할을 서로 바꾸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한 팔콤 관계자의 증언에 따르면 아래와 같은 에피소드가 있었다고 합니다.

 

'MSX2판 이스가 스크롤이 느린 것에 대한 지적을 받자 미야자키 씨는 "MSX에서는 이게 한계다" 라고 대답했다. 하지만 이스2를 하시모토가 이식하니까 1.5배 정도 빨라진 걸 보고 미야자키 씨는 굉장히 분하게 여겼다고 한다.'

 

이 발언으로 유추할 수 있는 내용은
MSX판 이식을 시나리오 담당인 미야자키가 맡았다가 MSX의 최적화를 잘 못했고 이 때문에 이스2에서는 근본 프로그래머인 하시모토가 대신 맡아 빠른 속도를 구현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하여 MSX판 이스 1,2의 속도가 차이가 났던 이유의 답은 '프로그래머가 달랐기 때문에' 라는, 단순하지만 의외로 생각치도 못한 이유였습니다.

 

 

위 개발비화 주요 내용의 출처는 아래 블로그에서 참고했습니다.

イースⅠ・Ⅱ通史(7):イースⅠとⅡの狭間で | Colorful Pieces of Game (highriskrevoluti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