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야기

MSX 신구옥전 클리어 후기 / 공략 정보

 

신구옥전(新九玉伝)은 MSX2 게임 피드백(FEEDBACK), 메가드라이브 썬더포스 시리즈 등으로 유명한 테크노 소프트에서 1988년에 PC88, PC98, X1, MSX2 로 출시한 액션 롤플레잉 게임입니다.

이 회사에서 8비트 컴퓨터 용으로 만든 마지막 게임이기도 하죠 (이후에는 메가드라이브 등 16비트 쪽으로 넘어감)

 

스토리상 전작에 해당하는 구옥전(九玉伝, 1986년작)이라는 게임도 있지만 게임 장르도 다르고 전작을 몰라도 게임을 진행하는 데는 큰 지장은 없습니다 (사실 저도 구옥전은 해보지 않았습니다^^)

대략적인 스토리는 전작에서 9개의 구슬로 요괴를 봉인했었는데 수백년이 지난 후 누군가가 봉인을 다시 풀어버려 그 9개의 구슬을 다시 찾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전작 구옥전 스샷, 신구옥전과는 달리 슈팅 액션에 가까운 게임이었습니다.

 

저는 MSX 실기 시절에 이 신구옥전을 플레이한 적이 있었는데 거의 마지막 마을까지 가서 진행이 막혀 포기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그때의 기억도 있고 해서 이번에 다시 도전해서 엔딩을 보는데 성공했습니다.

 

이 게임에 대한 평가는 한마디로 말하면 '이스(YS) 1,2 아류작' 으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당시에 나온 MSX 게임 중에 이스의 영향을 받은 게임은 몇몇 있었지만 이 게임은 그 중에서도 노골적이라고 보이는 부분이 많이 보일 정도입니다.

특히 위의 스샷의 배경들이 그러한데 MSX 이스 해보신 분들은 어디선가 많이 본 것 같은 느낌이 바로 들 것입니다.

 

 

하지만 일부 던전은 탑뷰 게임에서 사이드뷰(횡스크롤)를 어설프게나마 구현하는 식으로 독창성을 시도한 부분도 있지만 이쪽도 팔콤의 로맨시아와 비슷한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맨 처음 스샷 타이틀 화면에 나온 주인공과 동일인물 맞습니다...

그 외에 게임 전체적인 내용이 별로 좋은 점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인게임 CG들은 비호감 그림체고 스토리는 뜬금없는 내용의 연속이었고 엔딩에 나오는 주인공 CG는 컷마다 그림체가 다르게 나오는 해괴한 모습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나마 이 게임에서 좋게 평가할만한 것은 음악이었습니다.
게임 내용이 이랬는데도 제가 마지막까지 플레이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음악 하나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였으니깐요.

 

PC88판 신구옥전 음악 모음.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곡은 08:02 부터 나오는 Battle 2, 14:33 부터 나오는 Battle 4 BGM입니다.

 

그리하여 이 게임은 과거 즐겨본 추억이 없는 분들에게 굳이 플레이를 추천할만한 게임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는 당시 클리어하지 못했던 게임을 30년이 지나서 겨우 클리어 했다는 것으로 의의를 가져보려고 합니다.

 

혹시 이 게임에 도전해보시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공략 정보를 남겨보겠습니다.

 

 

1. 쉽게 전투하는 법

 

이 게임의 전투는 이스처럼 몸통박치기로 싸우는데 전투를 계속하다 보면 주인공 HP가 깎이는 것을 피할 수 없어 HP 관리가 매우 귀찮은 편입니다.

하지만 영상처럼 벽에 대고 계속 걸어가고 있는 상태에서 적과 충돌하면 피해를 입지 않고 일방적으로 적을 죽일 수 있습니다.

적이 뒤에서 달려들어도 불에 달려드는 나방처럼 알아서 죽어줍니다.

 

이것을 활용해서 위 영상처럼 죽은 적이 자동으로 리스폰되어 쫒아오는 지역을 찾아서 벽긁기만 하고 있어주면 아주 쉽게 레벨노가다를 할 수 있습니다.

에뮬레이터로 하는 경우 게임 속도 올리는 기능과 함께 쓰면 순식간에 레벨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2. 구슬 얻는 법

 

이 게임의 최종 목적이기도 한 9개의 구슬을 얻는 방법입니다.

각 구슬은 장비하면 마법 아이템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보스에게는 통하지 않습니다.

가운 볼
ガウンボール
2번째 마을 아래쪽 숲지대에서 첫 보스 격퇴 후 동자승 구출하고 2번째 마을 동자승 집에 가면 획득
효과 : 독 필드를 피해없이 통과할 수 있음. (3번째 마을 이동에 필요)
암 볼
アームボール
3번째 마을 지하에 있는 횡스크롤 던전에서 보스 격퇴 후 획득
효과 : 사용 시 MP를 소모하면서 장거리 공격
익스 볼
イクスボール
3번째 마을 위쪽 필드 산에서 시장의 딸 구출 후 3번째 마을 시장의 집에 가면 획득
딸이 갇힌 문은 2번째 마을 아래쪽 숲지대에서 획득하는 '파워 링(パワーリング)'을 사용하면 열림
효과 : 사용 시 MP를 소모하면서 화면상의 모든 적을 죽임
딕 볼
ディックボール
3번째 마을 횡스크롤 던전에서 '크리스탈 크로스(クリスタルクロス)' 아이템 획득한 후 4번째 마을에 있는 아줌마 집에 가면 획득
효과 : 자신이 피해를 입을 때 MP를 소모하면서 피해 무효
타이트 볼
タイトボール
4번째 마을 지하에 있는 던전에서 획득.
이 던전 진행을 위해서는 3번째 마을 횡스크롤 던전에 있는 '세라믹 해머(セラミックハンマー)' 필요.
효과 : 사용 시 MP를 소모하면서 일정시간 모든 적이 멈춤
배리어 볼 
バリアボール
4번째 마을 지하에 있는 던전에서 '코오루조(コオルゾー)' 아이템 획득 후 4~5번째 마을 사이 필드에 있는 펭귄과 대화하면 획득
효과 : 장비 시 MP를 지속적으로 소모하면서 무적효과
라이트 볼 
ライトボール
5번째 마을에서 65000골드에 구입
효과 : 마지막 마을 숲의 문을 여는 데 필요
차지 볼 
チャージボール
6번째 마을에서 배타고 갈 수 있는 섬의 보스 격퇴 후 획득
배를 타기 위해서는 6번째 마을 지하에 있는 보스 격퇴 필요
효과 : HP 자동 회복 속도가 빨라짐
아크 볼
アークボール
마지막 마을 숲에 있는 큰 나무에서 획득
숲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6번째 마을 상점에서 판매하는 '컴퍼스(コンパス)' 를 장비해야 함.
효과 : 마지막 마을 촌장의 병을 치료
미라클 볼
ミラクルボール
9개의 구슬이 합쳐진 마지막 구슬 (획득 시 9개 구슬은 모두 소멸)
9개의 구슬과 최강장비, 경험치 50000을 모은 후 마지막 마을 촌장과 대화 → 마을 위에 있는 교회 신부와 대화하면 획득
효과 : 최종던전에 입장하기 위해 필요. 최종던전은 마지막 마을 점쟁이의 집에 있음

 

3. 보스 공략

각 보스는 약점이 존재하며 약점을 공략해도 이길 수 없는 경우는 레벨을 더 올리면 됩니다.

 

첫번째 보스, 본체가 얼굴이 되었다 구슬이 되었다를 반복하는데 구슬 상태일 때 공격하면 됩니다.

 

두번째 보스, 횡스크롤 스테이지에서 전투하며 점프해서 깔아뭉개는 공격을 합니다.
눈이 약점으로 점프해서 눈을 향해 몸통박치기를 하면 됩니다.

 

세번째 보스, 여러명의 분신과 함께 나타나는데 본체를 찾아서 공격해야 합니다. 

본체는 지팡이 부분이 반짝반짝 빛나는 것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보스, 꼬리 끝부분이 약점입니다.

 

다섯번째 보스, 오프닝에서 멋들어지게 나오는 용과 같은놈인것 같은데 오프닝에 비하면 좀 빈약해 보이는 모습입니다.
머리 앞부분이 약점입니다.

 

마지막 보스, 이스2에 나오는 다레스와 비슷한 공격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몸통 가운데 부분이 약점입니다.

 

 

4. 기타 팁

 

1) 이 게임의 돈은 적을 죽이면 나타나는 크리스탈을 마을 여관해서 교환해서 획득하는 방식입니다.

크리스탈 판매가는 마을마다 시세가 다르기 때문에 돈이 바로 급하지 않으면 가능한한 모아두었다가 최대한 뒤쪽 마을에 가서 교환하는 편이 좋습니다.

단, 크리스탈은 255개까지 보유하면 더 이상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무작정 모아두지는 못합니다.

 

2) 이 게임에서 상점에서 구입하는 장비아이템은 무기, 방어구 각각 두종류씩 밖에 없으며 이들 장비를 구입한 후에는 (소모품 회복약을 제외하면) 돈 쓸데가 없기 때문에 이후에는 라이트 볼을 구입하기 위한 65000골드를 목표로 돈을 계속 모으기만 하면 됩니다.

 

3) 2~3번째 마을 사이에 독지대가 있는 필드의 보물상자에서 '신기한 풀(ふしぎ草)'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아이템을 4번째 마을에 있는 할아버지 집에 가지고 가면 방어구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3번째 마을 시장 딸을 구출하는 동굴의 넓은 방에 비밀통로가 하나 있는데 여기서 '사탄 링(サタンリング)'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아이템은 5번째 마을에 있는 흡혈귀같이 생긴 남작이 있는 집에서 돈을 받고 팔 수 있는데 선택지가 나올 때 아니오를 선택하면 판매 가격이 계속해서 올라갑니다. 
이 방법으로 32500골드까지 가격을 올릴 수 있으며 여기서 더 올리려고 하면 아이템을 강탈당하고 한푼도 못건지게 됩니다.
여기서 가격을 올려 받으면 65000골드를 모으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되므로 적극 활용합시다.

 

5) 마지막 마을 숲에 있는 큰 나무에서 위로 더 올라갈 수 있는 길이 있는데 여기 있는 보물상자에서 최강 무기와 방어구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