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 사용기

VAIO FH14 Ultra 게임 성능 테스트기

 

 

테스트 진행 이전에 이 제품의 그래픽 스펙에 관해서 간략하게 다시 설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VAIO FH14 Ultra에는 지포스 RTX 3050ti 그래픽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3050ti는 노트북용 지포스 그래픽 최신 제품군 중에 중간 급에 위치하며 (아래쪽으로는 MX시리즈, 위쪽으로는 60,70,80 시리지즈가 있습니다) 4GB의 비디오 램을 사용합니다.

사용되는 노트북 제품군도 13~14인치 1.4kg대의 경량형부터 15~17인치 2kg이상 제품까지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요즘 노트북용 그래픽은 모델명으로만 성능을 단정할 수 없는 것이 같은 그래픽이라도 최대 전력량을 나타내는 TGP값이 제품마다 제각기 다르게 설정되어 있어 같은 그래픽을 사용하더라도 실성능이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RTX 3050ti의 경우는 35W~80W 범위에서 TGP 설정이 가능하며 작거나 가벼운 제품일수록 쿨링이 어렵기 때문에 낮은 TGP가 설정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나온 1.3~1.4kg 경량형 노트북에 들어가는 3050ti에는 35~40W 대의 TGP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리뷰 본문에서도 언급했듯이 VAIO FH14 Ultra의 TGP는 60W로 되어있어 다른 경량형 노트북에 비해 그래픽 성능에 있어서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이 VAIO FH14 Ultra 의 그래픽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요구사양이 높은 게임들 위주로 구동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담아봤습니다.

 

영상은 1920x1080 해상도 기준으로 60프레임 근접하게 나오게 게임 옵션을 조정하였으며

카메라로 화면을 직접 촬영한 내용이라 노트북 팬소음을 포함한 주변 소음이 함께 녹음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1) FH14 vs FH14 Ultra

 

먼저 제가 이전에 사용했던 FH14 구모델과의 게임 프레임 비교 영상입니다.

구모델에는 지포스 GTX 1650ti 가 탑재되어서 이것과 3050ti 와의 비교로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결과는 게임마다 편차가 크기는 하지만 구모델에 비해 평균적으로 35% 정도의 프레임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배틀그라운드

 

최근에 무료로 전환하기도 한 고사양 게임입니다.

최고 옵션에서도 매우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3) 디아블로 2 리저렉션

옛날겜 리마스터 주제에 후속작 디아블로3 보다도 요구사양이 더 높은 게임입니다.

내장그래픽에서는 최신 Iris Xe라도 최하옵션에서 약간 버거운 퍼포먼스였는데

여기서는 최고옵션으로 돌려도 매우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4) 포르자 호라이즌 5

 

레이싱 게임 중 인기있는 최신 게임에 속하는 포르자 호라이즌 5입니다.

높음 옵션에서 매우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5) 니드포 스피드 HEAT

 

앞의 포르자 보다도 요구사양이 좀 더 높은 레이싱 게임입니다.

높음 옵션에서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6) 더트 5

 

PC보다는 플스5의 패드 진동이 인상적이었던 최신 레이싱 게임입니다.

높음 옵션에서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했으며

이 이상으로 옵션을 올리려고 하면 그래픽 메모리 경고가 뜨고

무시하고 진행할 경우 프레임이 절반 이하로 뚝 떨어지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7) 더트랠리 2.0

 

나온지는 좀 되었지만 그래픽 옵션을 올리리면 고사양이 필요한 레이싱 게임입니다.

높음 옵션에서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8) 둠 이터널

 

FPS의 대명사 중 하나이며 GTX1650 정도가 공식 최저 요구 사양일 정도의 고사양 게임입니다.

여기서는 높음 옵션에서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이 이상으로 옵션을 올리려고 하면 그래픽 메모리 초과 때문에 조정이 불가능하다는 경고가 나오며

편법을 사용해서 옵션을 강제로 올려도 프레임이 절반 이하로 뚝 떨어지게 됩니다.

 

 

9) 사이버펑크 2077

 

많은 분들의 그래픽카드를 새로 바꾸게 한 것으로도 유명한 고사양 게임입니다.

여기서는 옵션을 중간 미만으로 낮춰야 원할하게 플레이가 가능한 정도였습니다.

 

 

10) 정리

 

VAIO FH14 Ultra는 풀HD 해상도, 60FPS 기준으로 어느 정도 고사양을 요구하는 최신 게임들도 중간 이상의 옵션으로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4K 해상도나 고주사율 디스플레이, 혹은 최고 그래픽 옵션을 사용하는 기준이라면 약간 버거울 것 같지만 노트북 디스플레이로 플레이하는 기준이라면 준 게이밍 수준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일부 게임에서 4GB의 비디오 램 용량이 발목을 잡는 경우가 발생한 것과 (테스트한 게임 중에서는 DIRT 5, 둠 이터널) 게임 중 CPU 온도가 95도 이상을 유지하는 부분은 단점으로 보입니다.

 

요약하면 하드코어한 게이밍 용도로는 조금 무리가 있으며, 가벼운 무게로 여기저기 들고다니며 라이트하게 최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용도라면 부족함 없는 성능인 것 같습니다.

물론 게임 외 그래픽 작업에도 부족함 없는 성능을 보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본 제품의 상세한 리뷰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GPU 탑재 경량 노트북 - VAIO FH14 Ultra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