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 잡설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종료를 앞둔 팁



윈도우 10은 지난 첫 출시부터 1년동안 윈도우 7 및 8.1 사용자들에게 무료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그 무료 업그레이드 종료 날짜가 오는 7월 29일로 임박했습니다.
이 전까지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은 윈도우 7 혹은 8.1 소유자분들은 이 날이 지나면 돈을 내고 구입을 해야
윈도우 10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게 됩니다.

(예를들면 홈버젼은 119$ 를 지불해야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도 이런저런 이유때문에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안하신 분들이나
특히 오래된 노트북 제품 같은 경우는 호환성 문제 때문에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안하신 분들도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미래에도 문제가 해결 안될 수도 있겠지만 만의하나 미래에 문제가 해결 되었는데 이미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이 지났기 때문에 돈을 내고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는 사태가 생길 수도 있겠는데요...

이럴 때를 대비해서 윈도우 10은 당장 실사용 하지 않는다 해도 라이센스는 가져놓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사용 하는 것을 떠나서 라이센스 하나 공짜로 받을 수 있는데 안받으면 뭔가 손해보는 기분도 있는것 같고요^^


라이센스를 미리 받아놓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윈도우 10 으로 업그레이드 한다

2. 정품 인증이 되었는지 확인한다.

3. 다시 원래 쓰던 윈도우로 원상복귀한다.


이걸로 끝입니다. 어렵지 않죠?



절차를 자세히 설명드리면...


1. 현재 쓰고 있는 윈도우에서 아마도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하라는 알림창이 뜨고 있을 건데 거기 안내에 따라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혹시나 업그레이드 중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으니 중요한 자료는 미리 백업해 두세요.


2. 윈도우 10 업그레이드가 완료되었으면 정품 인증이 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이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걸 확인하지 않거나 정품 인증이 안된 상태에서 다시 원복을 하게 되면

여러분은 윈도우 10 라이센스를 가지지 않은 것으로 취급되기 때문에 훗날 윈도우 10을 쓰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정품인증 확인방법은 윈도우 10 메뉴 -> 설정 -> 업데이트 및 복구 -> 정품 인증 에서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정품인증이 되지 않은 상태라면 PC의 네트워크 연결이 정상적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3. 원래 윈도우 버젼으로 되돌아갑니다.

업그레이드가 된 윈도우 10은 1개월 이내로 원래 버젼의 윈도우로 되돌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물론 원래 윈도우로 되돌아가도 윈도우 10 정품 라이센스는 보유한 것으로 취급되므로 언제든지 다시 윈도우 10으로 업글이 가능합니다.

되돌아가는 방법은 윈도우 10 메뉴 -> 설정 -> 업데이트 및 복구 -> 복구 항목으로 들어가면 이전 사용하는 윈도우로 되돌릴 수 있는 기능이 보일 것입니다.

이 기능은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한 날 기준 30일이 지나거나 윈도우 10 상에서 디스크 정리 기능을 쓰면 쓸 수 없게 되므로 주의하세요.


여기까지 하셨으면 여러분의 PC는 원래 쓰던 윈도우 (7이나 8.1) 을 계속 쓰시면서 윈도우 10의 라이센스를 가진 상태가 되어 무료 업그레이드가 끝나는 7월 29일 이후에도 자유롭게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이 라이센스는 지금 쓰고 있는 PC의 메인보드에만 사용할 수 있는 형태이므로 다른 PC에 라이센스를 대신 쓴다 같은것은 안되므로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여담으로 현재 윈도우 7이나 8.1을 쓰시는 분들은 계속해서 나오는 윈도우 10업그레이드 알림창에 불편함을 겪으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오래된 노트북 제품의 경우 윈도우 10 호환성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도 있고 이 알림창은 그런 호환성 문제 관계없이 무조건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알림창이 뜬다고 호환성 잘된다 이런것은 아니므로 주의하시고

무료 업그레이드 종료일인 7월 29일이 지나면 이 알림창도 더 이상 안나올 것으로 생각되므로 조금만 더 참고 기다리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