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야기

일본 오락실 탐방 ~ 도쿄 댄스 에볼루션 순회기

지난 11월 말 일본 여행을 갔을 때 했던 일 중 하나로

도쿄 중심가에 있는 댄스 에볼루션 오락실을 모두 순회한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간단 설명 ~ 댄스 에볼루션 이란? ~


2012년부터 일본 오락실에서 가동을 시작한 댄스 게임이며

기계 안에 XBOX 키넥트 같은 키넥트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플레이어의 전신 동작을 인식해서 판정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오락실에 나오기 전에 XBOX 360 에서도 키넥트 게임으로 나온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게임을 제대로 할려면 게임에 나오는 안무를 말 그대로 '외우고 있어야' 플레이가 가능한 구조이기 때문에

타 리듬게임에 비해서 진입 장벽이 굉장히 높은 게임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인기 자체는 일본에서도 크게 대중적이라 말하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더불어 오락실에 기기 설치시 플레이어가 춤을 출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 놔야 해서 다른 게임기에 비해 넓은 설치 장소를 요구하는 등의 제약으로 일본의 오락실 에서도 어느 정도 이상 큰 규모의 오락실에서만 볼 수 있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youtube에 있는 잘하시는 분의 플레이 영상을 퍼옵니다. 참고로 영상은 일본이 아니고 대만이라고 하네요.

아뭏튼 저러한 안무를 외워서 플레이하는 그런 게임이 되겠습니다.


 

저는 오래전부터 이 게임을 좋아해서 일본에 여행 갈때마다 미리 몇곡씩 안무를 외워서 오락실에서 몇판씩 하고 오기도 했습니다.

 

그러던중 지난 11월 도쿄 여행을 떠날때 한가지 특별한 목표를 정하기로 했습니다.

그 내용은...


'도쿄 시내에 있는 댄스 에볼루션이 있는 모든 오락실을 3일만에 돌아보자!'

였습니다.

참고로 여행가서 이것만 하고 온건 아니에요-_-

다른 여행 일정에 끼워맞춰서 같이 돌아보고 온 것입니다.


더불어 혹시 일본에 가서 이 게임을 구경하거나 혹은 직접 해보실 분을 위해서

오락실마다 구경꾼들이 모일 가능성이 높거나 낮은 곳을 나름대로 추측해본 갤러리 유입 점수도 매겨봤습니다.

플레이 중 쪽팔려서 구경꾼들한테 별로 보이고 싶지 않으신 분들은 유입 점수가 낮은 곳,

구경꾼들한테 뽐내면서 플레이하고 싶으신 분들, 혹은 나는 안하지만 잘하는 분의 플레이를 구경하고 싶다는 분들은 점수가 높은곳을 방문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또한 이 기기가 설치된 오락실은 어느정도 규모 이상 되는 업소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도쿄에서 규모가 큰 오락실을 찾으시는 분들께도 참고가 될것 같습니다.

 

 


여행을 떠나기 전에 먼저 e-amusement 사이트의 업소정보 및 danevo masters 라는 사이트에서 단에보가 있는 오락실 정보를 파악했습니다.

이번에 방문한 오락실은 위의 지도에서 빨간 영역 안쪽에 있는곳으로 야마노테선 인근에 있는 중심지+오다이바를 포한 지역에 있는 모든 오락실 - 총 13곳의 오락실을 방문하고 각 오락실에 있는 단에보를 한판씩 플레이 하고 왔습니다.

 

 

1. 이케부쿠로 - 2곳

 

장소는 둘다 선샤인60 거리라는 명소에 있기 때문에 찾는것은 어렵지 않을겁니다.

 

 

 

1-1. 라운드원 이케부쿠로점

 

 

 

 

댄스 에볼루션(이하 단에보로 약칭)이 위치한 곳은 2층의 구석지점입니다.

2015년 초에 이곳에는 단에보가 4대씩이나 있었는데 현재는 1대만 남아있었습니다.

위치가 구석이고 주변 공간도 넓지 않기 때문에 주위에서 다른 게임 하는 사람들 외에 여러분의 플레이를 볼 구경꾼은 별로 없어보이는 위치입니다.

 

갤러리 유입점수 - ★

 

 

1-2. 산트로페 이케부쿠로

 

 

 

 

 

위치는 2층의 구석지점으로 들어가는 길도 좁은 편이라 굳이 이 게임을 찾으려고 하는 분들 외에는 눈에 띄기 힘든 장소에 있습니다.

하지만 주변의 여유공간이 좀 있는 편이라 잘하는 플레이어가 있으면 구경꾼이 좀 생길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갤러리 유입점수 - ★★

 

 

2. 다카다노바바 - 1곳

 

 

 

 

2-1. 타이토 스테이션 BIGBOX 타카다노바바점

 

 

 

 

오락실 위치는 타카다노바바역 바로 옆에 있는 BIGBOX라는 이름의 건물 6층으로 올라가면 됩니다.

층 전체가 오락실로 되어있고 단에보의 위치는 리듬게임 기기들이 설치된 공간 맨 앞쪽에 있습니다.

(작년에 봤을때는 여기 말고 좀 안쪽에 위치해 있었기 때문에 나중에 위치가 변동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사진 기준 왼쪽 방향에 의자가 배치된 휴식공간이 있기 때문에 거기서 쉬고 있는 사람들한테서 노출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갤러리 유입점수 - ★★★

 

 

3. 신주쿠 - 3곳

 

 


3-1. 타이토스테이션 신주쿠남구 게임월드점

 

 

 

 


위치는 JR 신주쿠역 남쪽출구에 있는 광장 인근입니다.

건물 5층의 리듬게임 플로어에 있습니다.

 

여기 있는 단에보는 도쿄에 있는 다른 오락실과는 달리 굉장히 특이하게 되어있는데

먼저 방 형태로 다른 게임들과 구분된 공간에 배치되어 있고

사진에서도 보이듯이 벽의 한쪽 면 전체가 거울로 되어있고 조명도 설치되어 있어

마치 댄스 레슨실과 같은 느낌으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방으로 되어있어 차례를 기다리는 사람 (사진 기준 뒤쪽 벽에 대기용 의자가 있음) 외에는 구경꾼들 유입도 크게 많지 않아 보입니다.

 

갤러리 유입점수 - ★★

 

 

3-2. 타이토스테이션 신주쿠동구점

 

 

 

 

 

위치는 카부키쵸 입구 바로 맞은편에 있습니다.

단에보는 2층에 배치되어 있고 다른 리듬게임들은 4층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한쪽에 벽으로 막혀져 있지만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위층으로 올라가는 길에서 살짝 보이는 위치에 있어서 지나가는 사람들이 볼 가능성은 좀 있을것 같습니다.

 

여담이지만 이번에는 못봤는데 작년 갔을때 이곳에서 여학생들이 단체로 단에보 플레이 하는 장면을 본 적이 있었네요.

 

갤러리 유입점수 - ★★★

 

 

3-3. 신주쿠 플레이랜드 카니발

 

 

 

 

카부키쵸에서 조금안 안으로 들어가면 나오는 공터에 보이는 건물 2층에 위치한 오락실입니다.

단에보는 2층 구석쯤에 있으며 사람이 많이 모여서 구경할 만한 위치는 아니었던것 같습니다.

 

갤러리 유입점수 - ★★

 

 

4. 시부야 - 1곳

 

 

 

 

4-1. 아도아즈 시부야점

 

 

 

 

 

 

오락실 밖에 거대한 스크린 틀어주는 곳으로 유명한 곳이기도 합니다.

위치는 2층에 있고 3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옆에 있습니다.

위치 관계상 계단으로 위층에 올라가는 사람들이나 지나가는 사람들 눈에 잘 띄는 장소입니다.

제가 여기서 플레이 했을때도 지나가는 사람이 여럿 지켜보다가 갔던것 같습니다.

 

갤러리 유입점수 - ★★★

 

 

 

5. 우에노 - 1곳

 

 

 

 

5-1. 아도아즈 우에노 아메요코점

 

 

 

 

오락실 위치는 우에노 아메요코 시장 인근 (근처에 타이토 스테이션이 있는데 여기는 단에보가 없으므로 혼동하지 마세요)

단에보의 위치는 지하1층 맨 안쪽 구석입니다.

이 지하1층은 리듬게임 플로어가 아니고 크레인 게임기와 프리크라(스티커 사진) 기기만 있는 층인데

특성상 여성들이 많이 지나갈 수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구석에 있어서 그렇게 눈에 띄지 않을것 같습니다.

 

여담이지만 작년에 이 오락실에 왔을때는 단에보가 이곳이 아니고 지하1층 계단으로 내려간 후 바로 앞에 있었는데 제가 플레이를 했었을 때 7~8명이 구경하고 있었던것 같습니다. 지금은 구석에 있어서 그만큼 눈에 뜨이지는 않을것 같군요.

 

갤러리 유입점수 - ★★

 

 

 

6. 아키하바라 - 3곳 - >2곳

 

 

 

 

6-1. 도쿄 레저랜드 아키하바라

 

 

 

 

 

 

단에보가 있는 위치는 2층의 리듬게임들과 함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오락실의 단에보 위치는 오락실 기기 배치 상황에 따라 여기저기 이동하는것 같습니다.

제가 옛날에 왔을때 이 위치 말고 다른 위치 2곳에 배치된 것을 봤던것 같습니다.

 

기기 배치상 주위에 다른 리듬게임들이 배치되어 있어서 구경을 할 수 있는 공간은 그리 많지 않은것 같지만

오락실에 사람이 많다면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여러분의 플레이를 지켜보는 경우는 좀 있을것 같습니다.

 

갤러리 유입점수 - ★★★

 

 

6-2. 트라이 어뮤즈먼트 타워

 

 

 

 

 

 

단에보가 있는 위치는 4층 리듬게임 플로어입니다.

 

여기 있는 단에보는 지나가는 사람들도 플레이를 보기 힘든 구석 위치에 있고 오락실 조명도 좀 어두운 편입니다.

따라서 뒤에서 대기하는 사람이 아닌 한 여러분의 플레이를 볼 사람은 없을것 같습니다.

주위 시선을 신경 안쓰고 연습하는데는 최적의 장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갤러리 유입점수 - ★

 

 

6-3. 도쿄 레저랜드 아키하바라 2호점

 

 

 

 

 

 

장소는 아키하바라 돈키호테가 있는 건물 6층입니다.

하지만 이 글이 올라온 현재는 여기 있는 단에보 기기는 철거되었다는 아쉬운 소식이 있었습니다.

제가 여행 갔다 오고 얼마 안되어서 철거되었다고 하는군요.

지도에 X 표를 한 것은 이 때문입니다.

 

때문에 이 오락실의 단에보에 대한 평가는 생략 하겠습니다.

 

 

7. 오다이바 -> 2곳

 

 

 

 

7-1. 도쿄 레저랜드 팔레트타운 점

 

 

 

 

 

 

오다이바의 명소인 대관람차 바로 옆에 있는 오락실입니다.

단에보는 다른 리듬게임들과 갈이 배치되어 있고 이곳도 위치가 자주 바뀌는것 같지만 탁트인 장소라는 것은 크게 변함 없는것 같습니다.

오락실 자체가 굉장히 넓고 사람들이 지나가는 복도에서 잘 보이는 장소에 배치되어 있어서 오락실에 사람이 많다면 여러분의 플레이를 보는 사람도 꽤나 많을 것 같습니다. 제가 했을 때는 사람 거의 없는 아침에 방문해서 갤러리도 거의 보지 못했지만요...

 

갤러리 유입점수 - ★★★

 

 

7-2. 라운드원 오다이바점

 

 

 

 

 

 

 

 

 

 

마지막으로 소개할 곳은 도쿄 단에보 성지 라고도 불리우는, 단에보 관련 가장 유명한 장소입니다.

 

위치는 오다이바 명소인 1:1 등신대 건담이 있는 바로 뒤 건물, 다이버시티 도쿄플라자 6층에 있습니다.

여기에는 단에보가 2대 있는데 하나는 오락실 입구, 다른 하나는 오락실 맨 안쪽으로 들어가면 리듬게임들이 배치되어 있는곳에 함께 있습니다.

입구에 있는 기기는 작년쯤에는 2대가 있었는데 지금은 한대밖에 없더군요.

 

여기서 성지로 유명한 곳은 입구에 있는 기기인데

사람들이 많이 지나가나 쇼핑몰 건물 통로에서 플레이가 바로 보이기 때문에 갤러리 유입이 가장 큰 곳입니다.

그만큼 고수들이 많이 와서 플레이를 하는 곳이기도 하고요.

제가 옛날에 여기에 왔을때는 7~8명이 구경하는 것처럼 보였는데 그 구경꾼들이 모두 다음 차례 기다리는 플레이어 들어었고 그들중 대부분이 최고랭크 SSS 를 내는 광경을 목격한 적도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서 플레이를 하는데는 갤러리의 시선뿐만 아니라 그런 양민학살적인 압박을 극복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저는 허접한 실력이지만 그런것 생까고 여기 올때마다 한판은 플레이해줍니다만)

 

반면에 안쪽에 있는 한대는 주변에 리듬게임 대기하는 사람이나 플레이 하는 사람이 아닌 이상 구경꾼들은 거의 없는 장소입니다.

안쪽이 연습용이라면 밖에 있는 기기는 실전용(?) 이라 할 수도 있을것 같군요.

 

 

 

(출처 : youtube)

 

유투브 같은데서 단에보 플레이 영상을 찾아보면 이곳에서 플레이한 영상도 보입니다.

위의 동영상 처럼 갤러리가 많이 모인 광경은 직접 본 적은 없습니다만 저정도 모일 수도 있는 장소라고 알아두시면 될것 같습니다.

실은 제가 이번에 이곳에 갔을때 저 동영상의 장소에서 저 동영상의 분이 플레이한 안무와 똑같은 곡을 플레이하고 왔습니다^^

저분이 한것 보다는 조금 잘하지 않았나 생각되는데 사람이 거의 없는 평일 낮 시간에 가서 그런지 갤러리는 별로 모이지 않았던것 같습니다 T.T

아마도 주말 저녁쯤에 가면 많은 플레이어와 구경꾼들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갤러리 유입점수 - ★★★★★

(안쪽에 있는 기기는 ★★)

 

 

- 마치며

 

지난 여행기간동안 위의 소개한 13개의 오락실을 방문하여 댄스 에볼루션을 한게임씩 하고 돌아왔습니다.

혼자서 간 것이라 제가 플레이한 모습이나 기록은 찍을 수 없었지만 플레이 직전의 기기 모습만 찍어봤네요.

게임 플레이 자체가 체력을 소비하는 게임이고 다른 여행일정에 끼워가면서 진행한 것이라 숙소 돌아온 후로는 팔다리가 아플 정도로 체력의 극한까지 끌어내고 왔던것 같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13개의 오락실을 도는 동안 저 말고 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람이 3명 밖에 없을정도로 게임하는 모습이 보이지 않았던것 같습니다.

이건 제가 이번에 오락실을 방문한 시간대가 평일 낮시간대고 다른 리듬게임들도 플레이하는 사람이 많이 없었던 상황이라 그럴 수도 있겠는데 그런걸 감안해도 하는 사람이 너무 없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좋아하는 게임인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 걱정되네요.

 

이 글이 단에보에 관심있으신 분이나 도쿄 여행시 오락실 정보를 찾는 분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