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 잡설

윈도우 10을 처음 쓰는 분들에게 권장하는 4가지 설정

오늘 (7/29) 부로 윈도우 10의 정식 업데이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미 프리뷰 버젼을 써보신 분들도 있겠지만 이번에 처음 윈도우 10을 써보신 분들도 많을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이번에 윈도우 10을 처음 써보신 분들을 위해, 제가 프리뷰 버젼을 사용해오면서 느껴왔던

윈도우 10을 처음 쓰는 분들이 거부감을 가질만한 요소와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세팅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좌측하단의 검색창이 보기 싫은데 없앨수 없나?





윈도우 10을 처음 사용하면 눈에 띄는 것이 하단 작업표시줄 왼쪽에 보이는 검색창입니다.

아마도 이건 작업표시줄 공간 잡아먹는 것 때문에 거부감을 느낄 분들이 많을것 같습니다.




이를 안나오게 할려면 작업표시줄 오른쪽 클릭후 "검색" 항목을 설정하면 됩니다.

아이콘만 나오게 할 수 있고 검색이 아예 안나오게 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검색창이 안나오는 상태에서는 시작메뉴를 띄운 상태에서 바로 키보드로 문자를 입력하면 검색 기능이 작동합니다.




2. 탐색기 첫 화면이 이상한데 바꿀 수 없나?





윈도우 10에서 탐색기를 실행하면 나오는 첫 화면은 위쪽 스샷과 같은 자주쓰는 폴더 등의 내용만 나오고

아래쪽 스샷과 같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탐색기에서 많이 찾는 각 드라이브 폴더 등은 왼쪽에 있는 "내 PC"를 한번 클릭해줘야 나옵니다.

이쪽도 윈도우 7, 8에 익숙하신 분들은 내 PC쪽을 기본으로 나오게 원하시는 분들도 많을것 같습니다.





이를 바꾸는 방법은 "보기" 메뉴 -> 옵션 ->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으로 들어가서

나오는 창에서 맨 위에 있는 파일 탐색기 열기 항목을 "바로가기" 에서 "내 PC" 로 바꾸면

앞으로는 탐색기를 실행시킬때 나오는 기본 화면이 내 PC의 드라이브 들이 나오게 될겁니다.




3. 작업 표시줄이 시커멓게만 나오는데 색깔을 넣을 수 없나?



윈도우 10을 처음 설치하면 작업 표시줄과 시작 메뉴 등이 시커먼 색으로만 나오는데 여기에 색깔을 넣는 방법입니다.








먼저 시작버튼을 누르고 버튼 바로 위에 있는 "설정"에 들어갑니다.

다음은 개인설정->색 선택

오른쪽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시작, 작업 표시줄 및 알림 센터에 색 표시" 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것을 "켜짐" 으로 바꾸면 작업 표시줄과 시작메뉴 등의 배경화면에 색깔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바로 위에 있는 색깔 선택 칸 중에서 원하는 색깔을 고르면 작업표시줄 등이 그 색깔로 바뀝니다.



4. Microsoft Edge를 쓰면 자꾸 Explorer 을 쓰라고 나오는데 안나오게 할 수 없나?




윈도우 10에서는 Microsoft Edge 라는 새로운 웹브라우저를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걸 쓰다보면 (특히 한국 사이트) 일부 사이트 이동시 자꾸만 위와 같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하라는 내용이 뜹니다.

하지만 제가 프리뷰 버젼부터 계속 사용한 경험에 따르면 특별히 Edge에서 문제가 되지 않는 사이트들도 이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Edge를 메인 브라우저로 사용할 생각이면 이 메시지는 안나오는 것이 더 좋을겁니다.




주소입력창에 about:flags 라 입력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Microsoft 호환성 목록 사용" 에 체크를 끈다음에 Edge를 종료후 다시 실행하면 앞으로는 이 메시지가 나오지 않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