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 잡설

Connected Standby / InstantGO 를 사용할때 알아둬야 할 사항

 

 

 

(위쪽 스샷이 Connected Standby 지원 기기의 전원 옵션 화면, 아래쪽 스샷이 일반 노트북의 전원 옵션 화면. 뭔가 빠져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베이트레일 태블릿들이 판매되면서 많은 분들이 Connected Standby (윈도우 8.1 에서는 InstantGO) 기능을 많이 접하기 시작하고 계신것 같습니다.

이 기능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사항 등을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onnected Standby 은 윈도우 8에서 처음 지원하기 시작한 새로운 절전모드로 윈도우 8.1로 바뀌면서 InstantGO 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이 절전모드는 액정을 끄고 켜는 것과 다름없는 빠른 절전모드 진입/복귀 속도, 절전모드 중 음악 재생, 네트워크 수신을 통한 메일 등의 갱신 등이 가능합니다.

이 블로그에서 이전에 작성했던 사용기서 소개한 동영상을 다시 올려보겠습니다.

 

 

 

 

 

Connected Standby 는 단순히 윈도우 8이라고 모두 지원하는 것은 아니며 하드웨어가 특정한 저전력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클로버트레일 / 베이트레일 아톰 플랫폼이 이를 지원하고 있으며

코어 i CPU 탑재 기기에서는 현재까지는 소니 바이오 듀오 13 만이 지원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Connected Standby 는 윈도우의 일반 절전모드를 대신해서 동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Connected Standby를 지원하는 기기에서는 일반 절전모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Connected Standby 를 사용하지 않게 하는 설정도 따로 없는것 같습니다.

 

 

1) Connected Standby 지원여부 확인방법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기가 Connected Standby 를 지원하는지 (사용가능한 상태인지) 잘 모르는 경우는 아래의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후 아래 내용대로 입력합니다.

powercfg /sleepstudy

라고 입력하면 Connected Standby를 지원하는 기기의 경우는

windows/system32 폴더에 sleepstydy-report.html 이라는 파일이 생성됩니다.

따라서 이 파일이 생성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면 Connected Standby 를 지원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의 html 파일에는

최근 3일간 절전모드에 들어간 시간 및 배터리 상태 정보, 절전모드 중에 사용된 앱이나 리소스 등의 정보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전모드 상태에서의 배터리 소비량 등을 확인할려면 이 정보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화면 끄기 기능 사용불가

 

Connected Standby 를 지원하는 기기에서는 일반 노트북에서 할 수 있는 노트북 액정 화면만 끄고 전원은 그대로 작동하는 상태를 만들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시스템 상에서 화면 끄기와 절전 모드가 동일하게 작동하는 것으로 취급되어 있고 제어판의 전원 설정에서도 절전모드 관련 기능만 있고 화면 끄기와 관련된 기능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른 노트북에서 사용되는 화면 끄기 관련 프로그램도 Connected Standby 지원 기기에서는 화면 끄기와 절전 모드를 동일한 동작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이런 프로그램을 실행해도 화면이 꺼지는 대신 절전 모드로 들어가 버립니다.

 

따라서 다른 분이 Connected Standby를 지원하는 기기에서 화면만 끄는 방법에 관해서 물어본다고 하더라도 이런 프로그램을 써봐라는 식으로 답변하시면 안됩니다.

 

 

3) 디스플레이를 어둡게 하는 기능 사용불가

 

이 기능은 정확하게는 윈도우 8.1부터 막힌 기능입니다.

노트북 등에서 임의로 디스플레이 밝기를 조절하는 기능 말고

전원 설정에서 일정 시간 후에 디스플레이 밝기를 어둡게 하는 기능이 사용할 수 없게 되어있습니다.

 

 

4) 최대절전 모드 사용불가

 

전원 모드에서 최대절전 모드 선택 및

전원 설정에서 일정 시간 후에 최대절전 모드로 가는 기능이 사용할 수 없게 되어있습니다.

최대절전 모드가 사용가능한 상황이 딱 한가지 있는데 배터리가 위험 수준까지 떨어졌을때 최대절전 모드로 가게 하는것은 가능합니다.

 

그외 커맨드 입력으로 강제적으로라도 최대절전 모드를 할 수는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rundll32.exe PowrProf.dll,SetSuspendState

위와 같은 커맨드를 입력하면 최대절전에 들어갑니다.

 

 

이와 같이 Connected Standby / InstantGO 를 사용하는 기기는 유저 입장에서는 몇가지 불편하다고 느낄수 있는 특징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미리 인지하고 구입 혹은 사용하시는게 혼란이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