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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기기 사용기

소니 VAIO Duo 13 게임 성능 테스트기

 

 

2013/11/19 - 소니 VAIO Duo 13 일본 오너메이드 모델 사용기 #1

 

2013/11/30 - 소니 VAIO Duo 13 일본 오너메이드 모델 사용기 #2

 

 

이전에 올렸던 사용기에 이은 내용으로 VAIO Duo 13에서 여러 게임을 돌려보고 게임 성능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이론적인 이야기를 먼저 해보면...

VAIO Duo 13중에 제가 구입한 Core i7-4650U 탑재 모델에는 인텔 HD 그래픽스 5000 내장그래픽이 들어있습니다.

(이하 HD 5000)

이 모델은 한국에서는 정식발매되지 않았고 이 외 모델의 CPU에는 타 하스웰 울트라북과 동일한 HD4400 내장그래픽이 들어있습니다.

 

4세대 코어 프로세서인 하스웰 중 울트라북 급에 주로 들어가는 15W급 저전력 프로세서에 탑재되는 내장그래픽은 HD 4400과 HD 5000 두가지인데 하스웰 출시이후 6개월이 넘게 지난 현재 HD5000이 탑재된 제품들은 거의 안보이고 대부분의 울트라북이나 저전력 노트북 제품들은 거의다 HD4400을 탑재하고 나오는 추세입니다.

그 거의 안보이는 소수의 모델 중에 하나가 이 VAIO Duo 13의 오너메이드 모델이 되겠습니다.

 

또한 VAIO Duo 13에는 CTDP up 기능이 있어서 TDP를 본래 스팩인 15W에서 25W로 올릴수 있어서 일반 저전력 프로세서보다 성능을 더 높일수 있습니다.

그 결과는 지난 사용기 2편에서 확인해본 대로 CTDP up기능을 사용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성능차가 확실히 보였고

일부 점수는 VAIO SE와 비슷하거나 높은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아래의 세가지 내용을 위주로 확인할려고 하고

돌려본 게임도 이를 확인할수 있게 이전에 테스트했던 것과 같은 게임 위주로 돌렸습니다.

 

- CTDP up을 사용했을때와 안했을때 성능 차이

- VAIO Duo 11 (HD4000) 과의 게임 성능 차이

- VAIO SE (라데온 HD6630M) / VAIO S15 (지포스 GT640M LE) 외장그래픽과의 게임 성능 차이

 

HD4400의 경우는 이전에 VAIO Pro 11에서 테스트한 결과 HD4000과 거의 차이가 안나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이번에는 일부 테스트를 제외하고는 이쪽과의 비교는 생략했습니다.

 

본 테스트에서의 프레임 측정은 화면에 캐릭터가 별로 없어서 프레임이 많이 오르는 상황은 무시했고

전투중 같은 상황에서 캐릭터가 많이 나올때의 상황을 위주로 프레임을 확인했습니다.

프레임 확인은 FRAPS의 프레임 표시 기능을 켠 상태로 플레이한 동영상을 찍은후 직접 보면서 대략적인 최대-최소 프레임 범위를 확인한 방식이기 때문에 오차가 있을수 있습니다.

각 옵션별 프레임 결과는 각 동영상에 명시했고 마지막에 올린 비교 그래프에서 전체적으로 정리했습니다.

 

 

 

1. 마비노기 영웅전

 

 

 

 

초반 솔플 전투 장면입니다.

두가지 옵션으로 그래픽 옵션 최고단계 기준으로 1366x768과 1920x1080 해상도로 각각 돌렸고

각 옵션별로 VAIO 설정을 표준과 고성능으로 따로따로 돌렸습니다.

사용기 앞편에서도 언급했듯이 표준 설정으로 돌린 것이 TDP up을 쓰지 않은 상태 (15W),

고성능 설정으로 돌린 것이 TDP up이 작동하는 상태 (25W) 입니다.

 

결과는 고성능으로 돌릴때 한해서 프레임 상승이 체감적으로 느껴진 수준이었습니다.

1920해상도로 해도 매우 쾌적한건 아니지만 그럭저럭 돌아갑니다.

 

 

 

2. 드래곤 네스트

 

 

 

 

 

초반 솔플 전투 장면입니다.

1920x1080에 높음 옵션으로 표준, 고성능 두개의 설정으로 돌렸습니다.

이쪽은 표준과 고성능의 차이가 확실히 보였고 HD4000 / 4400 하고 비교해도 체감적으로 차이가 느껴졌습니다.

 

 

 

3. 디아블로 3

 

 

 

 

 

나이트메어 난이도 초반 전투 상황입니다.

1600x900 해상도, 옵션 높음과 1920x1080 해상도 풀옵션으로

각 옵션별로 표준,고성능 두개의 설정으로 각각 돌렸습니다.

 

HD4000 / 4440 에서는 풀옵션을 걸면 게임을 할수 없을 정도로 버벅거렸지만

여기서는 고성능 기준으로 버벅거리기는 하는데 게임은 겨우 할수 있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3개의 게임을 고성능/표준 양쪽 모드로 각각 돌려봤고 그 결과 비교는 맨 뒤에 정리하겠습니다.

이 아래부터는 고성능 모드로만 돌린 결과입니다.

 

 

 

4. 크리티카

 

 

 

 

 

초반 솔플 전투장면, 1920x1080 풀옵션으로 돌렸습니다.

풀옵션에서도 그럭저럭 돌릴만한 수준입니다.

 

 

 

5. 리그 오브 레전드

 

 

 

 

 

소환사의 협곡 튜토리얼 전투 진행 장면을 해상도 1920x1080 높음 옵션으로 돌렸습니다.

매우 쾌적하게 돌아가고 풀옵션으로 해도 큰 차이는 나지 않았습니다.

 

 

 

6. 블레이드 앤 소울

 

 

 

 

 

NPC가 모여있는 장소 둘러보기->필드이동하면서 전투->좁은 동굴에서 전투 상황입니다.

해상도 1366x768 옵션 2단계에서 그럭저럭 쾌적하게 돌아가는 수준입니다.

 

 

 

 

7. 테라

 

 

 

 

 

초반 필드 이동 및 전투 상황입니다.

1366x768 1단계와 1920x1080 풀옵션 두가지 옵션으로 각각 돌렸습니다.

풀옵션은 아직까지 무리가 많고 1단계 옵션 기준으로 쾌적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8. 크라이시스 2

 

 

 

 

 

캠페인 초반 플레이 상황입니다.

1366x768 Gamer, 1920x1080 Hardcore 옵션에서 각각 돌렸습니다.

풀옵션은 여전히 플레이가 어려운 수준이고 앞쪽 옵션에서 그럭저럭 돌아가지만 좀 더 옵션을 낮추고 싶은 수준입니다.

 

 

 

9. 파크라이 3

 

 

 

 

 

초반 진행 장면입니다.

1366x768 최하옵션, 1920x1080 풀옵션에서 각각 돌렸습니다.

최하옵션으로 해야 그럭저럭 쾌적한 수준입니다.

 

 

 

10. 스타크래프트 2

 

 

 

 

 

봇끼리의 전투를 리플레이 하는 장면입니다. 참고로 군단의심장이 아니고 자유의날개 버젼입니다.

1360x768 중간옵션, 1920x1080 높음 옵션으로 각각 돌렸습니다.

중간 옵션으로 그럭저럭 돌아가는 수준이고 옵션을 더 낮추면 확실히 쾌적해질것 같은 느낌입니다.

 

 

 

 

11.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

 

 

 

 

 

초반 전투 장면입니다.

옵션은 1366x768 LOW 옵션으로 돌렸습니다.

참고로 풀옵션도 테스트를 해볼려고 했는데 이전의 HD 4000보다도 훨씬 프레임이 낮은, 엄청나게 버벅거리는 결과가 나와서 뭔가 다른 문제가 있는것 같아서 풀옵션의 테스트는 제외했습니다.

 

 

 

 

12. 데드스페이스 3

 

 

 

 

 

초반 전투장면입니다.

1366x768 MEDIUM, 1920x1080 풀옵션으로 각각 돌렸습니다.

앞쪽 옵션 정도가 적당히 쾌적한 수준입니다.

 

 

 

13. 콜오브듀티 - 블랙옵스

 

 

 

 

 

캠페인 중후반 플레이 상황입니다.

1920x1080 풀옵션 (AA는 끈상태) 으로 돌렸습니다.

풀옵션으로도 그럭저럭 쾌적하게 돌아가는 수준입니다.

 

 

 

14. 판타시스타 온라인 2

 

 

 

 

 

이전에 SE/S15에서 테스트때 돌려본 게임인데 비교를 위해서 오랜만에 돌려봤습니다.

옵션은 1920x1080 풀옵션입니다.

그럭저럭 쾌적한 수준이지만 옵션을 좀더 내리고 싶은 느낌입니다.

 

 

 

 

15. 각 모델간 결과 비교

 

여기까지 14개 타이틀의 게임을 돌려봤고

이전에 제가 VAIO Duo 11, SE, S15 등에서 같은 게임을 돌렸던 결과를 가져와서 그래프로 비교를 해봤습니다.

 

첫번째로 성능모드와 표준모드와의 프레임 비교입니다. VAIO Duo 11과 Pro 13의 결과도 함께 비교했습니다.

 

 

 

 

 

 

 

게임별로 차이는 있지만 성능모드와 표준모드 사이에 (이전 Pro 11에서 성능모드와 표준모드의 차이보다도 더 큰차이) 큰 차이가 나와서 CTDP up 의 효과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에 CTDP up 이 적용안된 상태 - 다시말해 HD5000 그래픽 본연의 성능으로 돌린 결과를 보면 HD4000 의 VAIO Duo 11과도 그리 큰 차이가 나오지 않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평균 프레임 차이를 계산해보면

Duo 13의 성능모드는 표준모드보다 약 27% 의 프레임 상승율을 보여주며

Duo 13의 표준모드는 Duo 11보다 약 11% 의 프레임 상승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Duo 13 (성능모드) 와 Duo 11의 프레임 비교입니다.

 

 

 

 

 

 

 

이전에 테스트해봤던 프로 11과는 달리 HD 4000과 비교해 확연한 프레임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고사양 게임의 풀옵션 상황 같은데서는 양쪽다 돌리기 힘든건 마찬가지 수준입니다.

 

평균 프레임 상승율은 약 43% 정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Duo 13과 VAIO SE, VAIO S15와의 프레임 비교입니다.

 

 

 

 

 

 

벤치마크의 결과와는 달리 일부 게임을 제외한 많은 게임에서 Duo 13은 라데온 HD6630M 외장그래픽의 VAIO SE보다도 프레임이 낮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평균값으로 계산하면 SE 의 프레임은 Duo 13 에 비해 약 36% 정도 프레임이 더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결과로 볼때 사용기 앞편에서 언급한, 소니가 홍보하고 있는 Duo 13이 VAIO Z(Z2/Z13) 의 외장그래픽 보다 성능이 높다는 것은 단지 벤치마크 점수의 결과일뿐 실제 게임 성능 쪽에서는 VAIO Z보다 더 좋은 결과는 안나올 것으로 봐야 할것 같습니다.

(HD7670M이 HD6630M보다 성능이 좋기 때문)

참고로 지포스 GT330M 을 탑재한 2010년 VAIO Z(Z1) 와 비교를 해보면 (당시에는 많은 게임을 테스트하지 않아 데이터가 불충분하지만) 거의 동급이거나 Duo 13 이 근소한 차이로 높은 결과가 나오는 걸로 보입니다.

 

 

 

16. 정리

 

테스트 결과를 정리를 해보면 VAIO Duo 13 HD5000 모델의 의 게임 성능은 HD4000이나 HD4400 과 비교하면 확실이 상승되었지만

이건 HD5000 때문이라기 보다는 Duo 13이 가지고 있는 cTDP up 에 의한 25W TDP모드의 효과가 더 큰것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VAIO Z나 S시리즈 등에서 사용된 외장그래픽과 비교하면 아직까지도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여기서 나온 테스트 결과가 HD5000의 원래 성능은 아니라는 것도 알아두셔야 할 사항입니다. 굳이 말하자면 맨 위의 3개의 게임에서 돌린 표준 모드에서의 구동 결과가 HD5000의 원래 성능이라고 말할수 있겠습니다.

 

이 내용으로 볼때 하스웰이 나온 이후 왜 대부분의 노트북 제조사가 HD5000을 채택을 하지 않았는지 추측이 될것 같습니다. 실제 3D 성능이 이름만큼 이전세대에 비해서 크게 상승하지 않는 결과가 나오고 있고 여기에 기본 CPU 클럭조차 낮기 때문에 CPU 성능이 좋은 HD4400을 대부분의 제조사가 선택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중에서 이 VAIO Duo 13은 cTDP up이라는 기능까지 동원해서 겨우겨우 이전세대에 비해서 의미있는 수치가 나오고 있는 것이고요...

참고로 Duo 13의 HD4400 탑재 모델에서도 cTDP up은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이 모델을 쓰시는 분들은 다른 HD4400 노트북보다도 더 성능이 좋게 나올 것이기 때문에 HD5000이 아니라고 너무 낙담하시지 않으셔도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같은 하스웰이라도 쿼드코어나 iris 그래픽 등을 탑재한 모델쪽은 이것과 또 상황이 다를지도 모르겠지만 적어도 저전력 쪽은 이번에는 소비전력 절감을 중시해서 그런지 내장그래픽의 성능에 관한 부분은 샌디브릿지나 아이비브릿지가 앞 세대보다 성능이 상승한 것에 비하면 아쉬운 결과라고 정리를 해야 겠습니다.

 

 

이번 테스트에는 돌린 게임들이 이전 사용기와의 비교가 목적이라 좀 오래된 게임 위주가 된것 같은데

차후 여유가 되면 이 외의 다른 최신 게임들도 테스트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