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기기 정보

SONY New mobile - 해상도와 픽셀 크기에 관한 고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소니에서 티져로 이것저것 보여주고 있는 새로운 모바일 제품에 관해서 떠들썩한것 같습니다.

스팩에 관해서는 아직까지 추측성에 가까운 부분이 많아서 여기에 관한 이야기는 좀 더 자세한 정보가 나올때 하도록 하고

여기서는 밝혀진 스팩 중에 액정 사이즈와 해상도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소니스타일에 하루정도 노출되었다가 사라진 (아마도 작업자가 실수로 노출시켰는게 아닐까 추정되지만)

VAIO P 라고 밝혀진 제품 소개에 밝혀진 스팩 중에

8인치 1600x768

이라는 액정 사이즈가 있습니다.

이 정보를 접한 넷상의 반응은 대부분이

"그런 글자크기 작은 액정 눈아파서 어떻게 보냐?"

였습니다.



그런데 과연 이 사이즈와 해상도가 세계에서 가장 작은 글자크기일까요?

아니면 얼마나 못볼정도로 작은 것일까요?

여기에 관해서 액정 크기가 작은 다른 기기와의 비교를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비교는 해상도와 액정 크기를 계산해서 픽셀 크기가 작은 순서를 나열해봤습니다.
(인치당픽셀 수치가 클수록 픽셀 사이즈가 작은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계산한 결과로 보면 이 소니 신형의 글자크기는 후지츠 U1010와 거의 비슷한(아주 조금 작은) 정도의 글자크기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변수가 있는데 이 신형의 액정 크기가 정확하게 8인치인지 아니면 8.x 와 같이 조금 더 사이즈가 있는지의 여부입니다.

만약 이 기기의 액정 사이즈가 C1과 같은 8.9인치라면 글자크기는 도시바 U100보다 조금 더 큰 결과가 나옵니다.



두번째 비교는 위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각 기기에서 보여주는 정보와 크기 자이가 어느정도 나는지에 대한 비교를 이미지로 만들어봤습니다.

(클릭하시면 원래 사이즈로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으로 대략 이 액정의 글자가 얼마정도 작게 보이는지 감을 잡을수 있을것으로 예상합니다.

한가지 확실한건 후지츠 U2010의 작은 글자크기를 능가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겠죠-_-;;